시민단체-주민들, 규탄 기자회견 개최
허 구청장 사과와 밀실허가 즉각 취소

인천동구 주민들이 구청 현관앞에서 연료전지발전소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인천=배동수 기자) 인천동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주민들과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회원 200여명은 15일 동구청 현관 앞에서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와 허인환 동구청장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인천동구 연료전지발전소는 송림동 8-344일대에 40MW급으로 인천동구가 지난해 12월 21일 건축 허가를 내주었다.(본보 1월14일자 게재)

인천동구 연료전지발전소는 지난 2017년 6월 당시 인천광역시장 유정복, 동구청장 이흥수, 한국수력원자력(주), 삼천리, 두산, 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는 인천연료전지 사업추진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양해각서에 대상사업을 동구 송림동 일원에 설치하는 연료전지사업으로 사업규모는 40MW로 한다고 명시했다.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는 “양해각서 체결이후 2017년 8월에 산업통산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가 나고 지난해 8월 인천연료전지(주)회사가 설립 되었으며 9월에는 동구청과 동구의회에 사업설명회 갖고 주민들과 협의와 공청회 한번 없이 12월21일 동구청이 발전소 건축허가까지 내주면서 그야말로 일사천리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 문덕수 대표는 “발전소 건립은 동구주민들의 안전, 재산상의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며 일반적으로 발전소가 국민들에게 유해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구에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사실만으로도 주민들에게 불안감을 주는 것은 당연하고 허인환 동구청장은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기 이전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거쳤어야 함에도 발전소 건립 진행과정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주민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밀실에서 사업을 추진해왔다.”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동구 주민 A씨는 “주민들에 목소리에 경청하시겠다고 하고 몰래 발전소 건립을 추진한 허인환 동구청장은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닫은 채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며 주민을 꽃길이 아닌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며 “발전소 허가를 철회하고 동구 주민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주민 B씨는 “언론을 통해 발전소 건립사실이 알려지고 발전소 건립에 문제제기 하는 주민들에게 인천연료전지(주)에서 설명회를 진행했다며 자신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고 주민 몰래 밀실에서 발전소 건립을 추진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책임까지 방기하며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들은 “허인환 동구청장은 구민 몰래 밀실에서 추진된 발전소 추진에 대해 구민 앞에 사과하고 연료전지 발전소 건축허가 즉각 취소하고 전면 백지화 하라!”고 호소했다.

한편 인천동구 허인환 구청장은 “공청회는 구청에서 진행하면 연료전지발전소를 홍보 하는 것으로 비쳐 질까봐 인천연료전지(주)에 의뢰 했고 또한 건축 허가는 임기 전부터 진행한 사항이라 어쩔 수 없이 내준 것이며 지금이라도 주민들이 연료전지발전소를 반대 할 수 있는 유해하다는 자료를 주면 반대를 하겠다.”고 해 오히려 주민들의 반발만 더 키웠다.

또한 인천중동구평화복지연대와 반대 주민들은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에 나설 것을 선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