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환 구청장, 건축허가 공식 사과·행정절차 중단

(기동취재팀=이진희 기자) 인천 동구 허인환 구청장이 건립중 이던 송림동 연료전지 발전소에 제동이 걸렸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1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축허가를 내준 것에 대한 공식 사과와 동시에 발전소 건설에 대한 행정절차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허 청장은 연료 발전소에 대한 ㈜두산건설이 송림동에 추진 중인 연료발전소 설치사업에 따른 주민 의견 수렴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한 주민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들이 수소발전소에 대한 안전성에 대한 문제, 집값 하락 등 재산상 불이익에 대한 구민의 염려와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주민의 수렴 동의가 없으면 발전소 건설 인 허가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구청은 지난해 8월에 두산건설,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가 투자해 SPC법인 인천연료전지㈜를 설립했다.

인천연료전지는 동구,동구의회,일부 주민 등 에게만 사업설명회를 한 뒤 동구청에 연료발전소 건축 허가를 신청했다. 동구청은 지난 12월에 이를 허가 했다고 밝혔다.

허 청장은"동구가 허가한 것은 사무동이라며 발전소가 아니라며 공장물 신고수리, 토지 굴착 허가 등의 남은 행정절차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허 청장은 지난12월 허가시 본인이 무지했다며 "앞으로 주민들의 수렴이 없는 한 주민의 뜻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본지와 통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두산건설이 제출한 인허가 요건에 맞아 허가를 한 것이며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하는 사업이 아닌 개인사업이라며 지자체에서 건축허가 난 사항인데 문제가 됐다며 지자체에서 허가 불허를 했어야 한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는 별개라고 일축했다.

동구청 관계자는 허가사항이 환경영향평가와 주민공청회를 거칠 사항은 아니였다면서 인 허가에 대한 요건이 맞아 허가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것을 하기위해 공업용지가 있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그러나 주민들이 우려하는 수소에 대한 불안을 주민 설명회를 거쳤야 했었다며 우려를 목소리를 냈다.

발전소 주민들은 비대위를 꾸리고 발전소 건립 백지화를 촉구하며 집단 행동에 들어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허인환 구청장은 “구민들이 선택한 구청장으로서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언제나 최우선으로 하며, 언제나 늘 낮은 자세로 구민의 입장을 대변하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