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낙단보 수문 개방 관련 3개 지자체장 간담회 개최

(상주=윤수연 기자) 정부의 상주보와 낙단보(낙동강 상류 2개보) 모니터링을 위한 수문 개방과 관련해 인접한 상주ㆍ예천ㆍ의성의 자치단체장들이 의견을 교환하는 모임을 가졌다. 

황천모 상주시장 주재로 지난 20일 상주의 한 식당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황 시장과 김학동 예천군수, 김주수 의성군수가 참석했다. 

이들은 정부가 수질 등 모니터링을 위해 보를 개방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지역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데 주안점을 두고 논의를 했다.

이 자리에서 황 시장은 정부의 보 개방 모니터링 사업에 적극 동참하겠지만, 보 개방은 보의 철거를 전제로 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보 개방으로 상수도, 영농, 관광사업 등에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고, 피해가 발생할 경우 즉시 모니터링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피해에 대한 보상 또는 배상도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 개방 일정과 방법은 지자체 및 지역민과 협의하고, 수위 저하로 문제가 생길 경우 수위 회복 요청에 즉시 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자체의 상습 가뭄 지역 물 부족 해소 방안에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예천·의성군은 모니터링을 위한 보 개방에 따른 우려가 지역민의 공통된 문제인 만큼 상주시의 입장을 적극 검토하고, 앞으로 상호 의견 교환을 통해 실리적으로 대처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 정부는 2017년 6월부터 4대강 16개보의 수문을 단계적으로 개방해 수질, 생태계 변화, 농업용수 등 물 이용 상황을 관찰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보 개방으로 영농·식수·관광 등 여러 부분에서 그동안 누리던 혜택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