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 대규모 집회

지난 26일 동인천역북광장에서 발전소건립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인천=배동수 기자) 인천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6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인천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주민 800여명이 참석해 인천동구청장의 사과와 발전소 건립 전면 백지화 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동구 연료전지발전소는 송림동 8-344일대에  39.6MW 규모로 인천동구가 지난해 12월21일 건축 허가를 내주면서 동구 주민들의 분노는 시작되었다.(본보 1월14일자 게재)

한편 인천동구 연료전지발전소는 지난 2017년 6월 당시 인천광역시장 유정복, 동구청장 이흥수, 한국수력원자력(주), 삼천리, 두산, 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는 인천연료전지 사업추진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양해각서에 대상사업을 동구 송림동 일원에 설치하는 연료전지사업으로, 사업규모는 40MW(39.6MW)로 한다고 명시했다.(본보 1월16일자 게재)

이날 집회에 참석한 주민 A씨는 “발전소 예정부지가 주거지역과 200미터도 떨어져 있지 않음에도 주민의 의견수렴 없이 마치 작전을 방불케 하듯 비밀리에 신속하게 추진되었다.”며 “2017년 6월30일 발전소 추진 양해각서 체결부터 2017년 산자부의 발전사업 허가까지 두 달도 걸리지 않았고 이 모든 과정이 동구주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은밀하게 추진되었으며 그 흔한 언론보도 하나 없이 비밀리에 일사천리로 진행 된 것이다.”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한편 인천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동구 주민들이 분노하게 하는 것은 발전소 사업이 동구로 들어서게 된 과정이라며 2014년 정부의 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이 최종 확정된 이후 인천시는 2014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계획의 일환으로 송도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발표했다가 이후 순조롭게 진행되던 송도연료전지발전소는 2017년 3월 한 언론사에서 송도하수처리장 부지선정 문제, 송도주민들의 집단민원 움직임 등으로 부지선정에 진통을 겪고 있다는 내용을 마지막으로 언론에서 자취를 감춘 후 2017년 6월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이 동구로 극비리에 넘어와 추진 된 것이며 결국 송도에서 부지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인천시와 동구청은 비밀리에 발전소 부지를 동구로 옮기고 산자부는 신속하게 허가를 내줘버린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인천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사실만으로도 주민들에게 안전,재산상 피해에 대한 불안감을 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상용화 된지 고작 몇 년으로 기존의 발전사업이 유해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추진되기 이전 안전성에 대해 충분히 검증하고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필요함에도 이를 과감히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장에는 인천동구 허인환 구청장을 대신하여 안상원 비서실장이 참석해 허 구청장의 입장문을 낭독했다.

허인환 구청장의 입장문 에는 “지금 동구에 가장 큰 현안은 연료전지발전소입니다.  저 또한 구청장이기 전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구민 여러분들이 느끼고 계신 불안한 마음 10분 공감하며 저 역시 반대 입장이라고 말씀 드립니다. 지난 1월 18일 기자회견에서 국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린바와 같이 동구청은 구민의 입장에서 행정적 법적 대응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대처 방안을 강구해 나가고 있다고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사랑하는 동구 구민 여러분! 많은 시간 동안 고민하고 고민하여 결정하였습니다. 행정기구가 주민적 입장에서 모든 이를 받아보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번 현안에 대해 동구청은 행정적 법적 문제 이전에 우선 주민의 입장이 그 어느것보다 최우선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동구청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연료전지발전소 설립에 대한 동구청의 입장은 반대입니다. 이에 대한 조치로 지난 목요일 연료전지주식 회사에 발전소 부지이전 공문을 발송한 상태이며 정식적으로 타 지역으로 이전을  지금 적극 얘기하고 있습니다.  둘째 연료전지주식회사에 산자부발전소 허가에 대한 모든 과정에 대해 인천시와 함께 원점에서 이 문제를 하나하나 짚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연료전지주식회사와 두산건설의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동구 구민의 입장 전달과 함께 타 지역으로의 부지 이전을 강력히 요청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문제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동구전역에 걸쳐 구성하여 동구 구민 전체의 목소리를 모아 현안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동구청이 바로 구민여러분이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해결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라고 했다.

이날 안상원 비서실장이 구청장의 입장문을 낭독하는 동안 주민들의 야유와 욕설이 난무했다.

한편 인천동구 허인환 구청장은 지난 1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발전소에 대해 인.허가 사항을 포함한 행정절차 대해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