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로지스, 1,700억원 투입 상반기 착공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 모범 사례 자리매김

(인천=이진희 기자) 인천경제청은 지난달 31일 G타워 인천경제청 32층 투자상담실에서 인천경제청 김진용 청장, LH청라영종사업본부 김인기 본부장, 인천도시공사 박인서 사장 그리고 이지스자산운용 개발투자부문 복준호 대표 및 스카이로지스사모부동산투자회사의 주요주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종국제도시에 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투자계약 체결을 통해 영종국제도시 투자를 확정했다.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스카이로지스사모부동산투자회사는 1,700억원을 투입해 상반기 중 사업부지내 착공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종국제도시 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신축사업은 다국적 사업자와 다국적 투자기관이 공동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서, 향후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개발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종국제도시 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건립사업은 2017년 하반기부터 논의가 시작된 사업으로, 2017년 양해각서 체결 이후 관세청 특허보세구역 지정이 난항을 겪으며 사업추진이 상당기간 지연되었으나 인천시가 기획재정부에 건의한 ‘지자체 투자프로젝트 지원’ 신청을 통해 사업자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준 바 있으며, 지난 2018년 기획재정부가 인천시의 건의사항을 첫 번째 수용 지원대상으로 지정함으로써 금번 물류센터 건립이 가능한 토대가 마련됐다. 

영종하늘도시의 경우 그동안 신규 투자유치가 상당기간 정체되어 인천경제청과 LH공사 그리고 인천도시공사는 공동으로 규제완화를 적극 발굴하고 추가로 산업단지를 중복 지정하는 등 국내·외기업의 원활한 투자 여건 조성을 위해 오랜 시간 협의해, 비로소 금일 1월 31일자로 금번 투자계약 체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LH 김인기 청라영종사업본부장은 “LH는 앞으로도 인천경제청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하여 투자유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국제도시의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도시공사 박인서 사장은“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투자유치 성공으로 영종국제도시의 항공물류 및 제반산업 활성화와 영종국제도시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카이로지스사모부동산투자회사의 법인이사 복준호 대표는 이번에 선보인 영종 항공물류센터 개발사업을 통해 국내 유일의 현대식 대규모 항공물류센터를 건립해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물동량 증가, 직구, 역직구 등 국내 소비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선두적 역할을 수행하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 김진용 청장은 “인천경제청은 영종국제도시의 개발사업에 대하여 변함없이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왔으며, 이번 스카이로지스 항공물류센터 신축사업 또한 금번 투자계약 체결 이전 그리고 이후에도 변함없이 건축 심의, 각종 인허가 등의 행정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