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하절기 식중독 감시 총력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식중독 원인병원체 감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원은 도내 3개 병의원을 통해 급성설사질환 원인병원체 유행에 대한 상시 감시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질병관리본부 및 도내 27개 식중독 예방부서에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금년도 4월말까지 감시망을 통해 설사환자 123명을 검사했으며, 22%인 27명에서 바이러스 및 세균성 병원체를 검출했다. 기온 상승으로 겨울철 주요 병원체 노로바이러스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와 황색포도알균 등 세균성 병원체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는 경북에서 2013년도 5월에 네차례나 집단식중독을 일으킨 주요 식중독 원인병원체로 이에 대한 주의가 요망된다. 이 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및 식품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한다. 음식은 조리해 바로 섭취하거나 빨리 식히고 작게 나누어 보관해야 한다.

김병찬 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하절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3월과 4월에 보건소 감염병 담당자 교육 및 도내 5개 식중독 담당기관 통합워크숍을 실시했다. 5월에는 시군보건소의 감염병 병원체 검사능력을 평가하는 등 식중독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오세헌 기자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