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수행능력, 도덕성 등 날카로운 질문 쏟아져

(경북=김시환 기자)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사장후보자 인사검증위원회(위원장 조주홍)는 13일 김성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회의를 개최했다.

문화환경위원회 소속 위원 9명과 도의장이 추천한 위원 3명인 총 12명으로 구성된 인사검증위원회는 경북의 문화와 관광을 접목하여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확대 개편된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이하‘공사’) 출범에 대한 도민의 기대가 남다른 만큼 후보자의 도덕성, 전문성, 직무수행능력 등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이어갔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체육계 ‘Me Too’사건과 갑질문제,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의 운영방향, 공공기관의 장으로서의 자질 등에 대하여 집중 질의를 했다.

김명호 의원은 재선 도의원, 3선 국회의원의 경력이 있는 후보자가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아닌 경북문화관광공사 사장을 지원한 배경이 총선 출마를 염두해 둔 것이 아닌지, 또한 그간 경력으로 보아 문화관광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김성진 의원은 해외관광객 유치 실적이 저조한 점을 지적하면서 중국과 동남아 시장 중심에서 탈피하여 세계적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 전략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관광단지 개발 계획이 민간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과도한 규제로 작용하고 있음에 대해 개선방향을 강구하고 일관성 없이 추진되고 있는 시군별 관광정책에 대하여 공사에서 조정기능을 발휘하여 줄 것을 주문했다.

김종영 의원은 후보자가 문화관광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체육대학의 미투 사건에 대해 책임 여부를 따졌다. 특히 지난해 교육부의 전명규 교수에 감사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점을 지적하며 조직 관리와 리더십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박판수 의원은 공사의 명칭과 업무가 변경됨에 따라 기존의 업무관행을 탈피하여, 새롭게 출범하게 되는 공사의 차별화된 비전과 사업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할 것을 주문했다.

박차양 의원은 지난 79년 개장한 보문단지가 40년이 되는 지금, 중심상가에 입주하였던 신세계백화점은 불꺼진지 오래고, 신라밀레니엄파크는 파산 선고를 받았으며, 감포해양관광단지는 개발이 미진함을 지적하면서 관광단지 활성화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정확한 통계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대표관광지인 경주를 비롯한 경북의 관광객 유치 방안을 수립할 것과 향후 경북도에서 설립계획인 문화재단과 현재 운영중인 문화콘텐츠진흥원, 경주엑스포와의 관계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명확히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재도 의원은 도민의 피부에 와 닿는 것이 문화관광산업인데, 후보자가 체육계 미투 사건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을 지적하면서 교육부 감사 결과에 따라 중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상황이 올 경우,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선 의원은 후보자가 총장 재임시절 한체대에서 발생한 성폭력 사건 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물으면서 교육부의 감사계획 발표시점에 도지사가 후보자를 추인한 것에 대해 따졌다. 또한 골프장 중심의 수익구조 탈피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주문하면서, 공사업무 전반에 대한 전문성 부족과 공사 경영에 대한 비전 제시가 명확하지 않은 것을 질타했다.

김진욱 의원은 교수경력, 체육 전문가도 아니면서 한체대 총장에 임명된 것은 낙하산 인사가 아닌가 의문을 나타내며, 이번 공사 사장공모에서도 전문성 부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아울러 골프장 외 수익 창출 방안 마련과 신규 직원 충원 시 공사의 비전에 맞는 인재를 채용할 것을 주문했다.

이선희 의원은 경북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인 3대 문화권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구하고, 중앙부처 공모사업 유치에 적극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후보자의 문화관광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 부족에 대하여 우려를 나타냈다.

박채아 의원은 보문상가 신라청춘몰 사업이 타시도와 유사하다고 지적하면서 보문단지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사업추진을 주문했다. 또한 청년일자리 2,000개 창출계획이 수탁사업 중심의 단기적 일자리 임을 지적하면서 청년을 위한 양질의 장기적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는 정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김봉교 의원은 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골프장이 경주와 안동지역에 있어 전 도민이 혜택을 볼 수 없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개선 방안 마련과 공기업의 이윤을 공익을 위해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조주홍 위원장은“제도적 한계로 인사검증에 어려움은 있었지만 자료수집과 분석 등 준비에 최선을 다했고, 이를 바탕으로 면밀한 인사검증을 실시했다.”면서,“앞으로도 유능하고 깨끗한 인물이 공공기관의 장에 임명될 수 있도록 인사검증제도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지사는 인사검증위원회에서 채택한 경과보고서가 송부되어 오면 이를 참작하여 인사검증대상자의 임명여부를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