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주) 실질적 대책 없는 형식적 사과에 주민들 분노

(인천=배동수 기자) 인천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인천연료전지(주)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대한 의혹 해소를 위한  지난 12일 기자회견’에 대한 성명서를 14일 냈다.(관련기사 본보 13일자 1면 게재)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인천연료전지(주)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입장을 발표에 대해 “주민들의 오해와 의혹을 풀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며 이들이 내놓은 대안은 오히려 동구주민들의 불신과 분노만 키우고 있다.”고 주장을 했다.

또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동구 주민들은 송도에서 추진되려던 발전소 사업이 은밀하게 동구로 이전 되어 추진된 문제와 발전소 예정부지가 주거지와 200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음에도 주민들에게 어떠한 설명과 동의절차 없이 발전소 허가를 받아 발전소를 추진한 과정에 대해 문제 제기하며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해왔으며 그럼에도 연료전지(주)의 지난12일 입장발표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한 형식적 사과 표현만 있을 뿐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성명서에는 인천연료전지(주)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내세운 방안 또한 기만적이며 발전소를 현재 부지에 그대로 짓고 안전성을 검증하겠다는 것으로 발전소 건립의 기존 입장 고수이며 동구청에서 제안한 부지 이전 요청에 대해서도 거부의사를 밝혀 결국 발전소 건설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불과 하다며 비난을 했다.

그 외 성명서에는 “발전소를 강행하고 이후 안전성 검사를 하겠다는 것은 결국 주민들의 요청에는 귀를 닫아버리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인천연료전지(주)는 주민들의 요청에는 귀를 닫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며 소통의 장을 마련하라고 외치는 기만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그 외의 방안 모두 발전소 건립이후 취하겠다는 조치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인천연료전지(주)는 밀실, 졸속으로 발전소를 추진해 주민들의 불신과 불안을 키운 원인이 본인들에게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주민들을 협박하는 모습까지 보였고 심지어 동구주민들이 직접 만든 동구마을 신문에서 주민기자가 직접 타 지역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가서 보고 느낀 것을 쓴 기사를 왜곡 기사라 폄하하고 경기그린에너지(주)를 대변해 법적대응 하겠다는 방침까지 전달하며 동구주민들을 협박하는 뻔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고 전했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동구주민들은 주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아버리고 자신들의 주장만 하는 인천연료전지(주)와의 대화에 임할 일고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바이며 인천연료전지(주)에 즉시 발전소 추진을 철회하고 이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박남춘 시장은 말로만 균형발전을 외치지 말고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태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한다.”며 “이에 동구주민들은 박남춘시장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오는18일(월) 부터 인천시청에서 일인시위에 돌입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