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산업 분야 업계 애로사항 청취

(인천=이진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차관은 지난 13일 인천 바이오 기업을 방문하고 관련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해 바이오산업 분야 업계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방문업체인 ㈜바이오액츠는 1976년 섬유용 염료 전문 제조기업으로 출발해 2006년부터 바이오산업용 형광진단염료 개발을 착수했으며 2009년에 정부로부터 “생체분자 표지물질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 지정(ATC 인증)을 받아 바이오사업부를 창설했으며, 2010년에 ‘신기술인증(NET)'을 획득하고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김 차관은 “바이오액츠의 진정한 성장비결은 우수한 인력들의 꾸준한 연구개발”이라며 “활발한 연구투자로 더높은 수준의 기술을 개발해 가치를 높일 것으로 전망 된다”고 말했다.

이어 개최된 간담회에는 바이오산업 기업대표(㈜바이오액츠, ㈜노터스, ㈜라이트팜텍, ㈜리치케미칼), 지원기관(KIST, 연세대) 및 유관기관장(중진공, 기보, IBITP) 등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기업들은 바이오산업의 특성이 적용분야가 매우 넓고 최고의 전문성을 요하는 산업으로서 바이오 생태계를 조성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며 

특히, ㈜바이오액츠 나종주 대표이사는 제조업에서 바이오산업 등과 같은 혁신기업으로 전환할 경우, “청년창업펀드”나 “벤처투자자금” 등을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창업초기 펀드는 모태펀드 출자를 통해 조성하며, 벤처기업의 경우는 업력에 상관없이 투자 받을 수 있으며 바이오업종은 벤처투자가 가장 활발한 업종으로 2018년 바이오분야 벤처투자 금액은 전년대비 122%나 증가한 8,417억원으로 VC의 관심이 높으며 첨단업종에 투자하는 다양한 펀드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차관은 “오늘 주시는 소중한 의견들을 적극 검토하여 정책추진에 반영하고 중기부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안은 정부부처와 협의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