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현안사항 논의 등 환경정책·위생정책 점검

(고양=이만조 기자)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는 지난 3월 19일 오후 소관 부서인 고양시기후환경국과 주요 현안사항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기, 에너지, 폐기물처리, 생태계보전 등의 환경관리 분야와 식품안전 및 위생관리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기후환경국의 주요 현안사항 업무 보고 및 논의를 통해 고양시 환경정책 및 위생정책 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 주요 논의사항으로 환경정책과는 △고양시 환경시설 관리 조례(안) 제정 추진 △장항습지 보전과 람사르습지 등록 추진 △장항습지 외래식물 제거 및 환경정화, 기후대기과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대응대책 △환경친화적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자원순환과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선정 관련 합리적 개선 방안 추진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확보, 식품안전과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환경 조성 등이다.

환경경제위원회 의원들은 우리시에서 추진 예정이거나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해 부서별 업무보고를 받고,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서는 질의응답 및 토론의 시간을 갖는 등 현안사항을 점검하였다. 특히 최근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시민의 안전이 우려된다며,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시민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장항습지 탐방지원센터로 이동하여 관계자로부터 장항습지 현황에 대한 청취 및 습지보호지역을 탐방했으며, 생태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장항습지의 보전과 람사르습지 등록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조현숙 환경경제위원장은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가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등 환경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다.”며, “시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 고양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경제위원회는 19일 오전에는 농업기술센터와 주요 현안사항 논의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