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발주와 관련 수억원대 금품 수수 직원 추가구속
압수수색 등 여러요인으로 포항본사·포항제철소 뒤숭숭
고로 분진 등 미세먼지를 비롯 각종 환경 문제로 곤혹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지난 1월 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포항=김중환 기자) 협력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포스코 직원 한 명이 추가로 구속되면서 포스코가 금품수수·환경오염·사망사고 등 총체적 난항(難航)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가 시작된 지 3개월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 같은 문제가 이어지면서 안전경영, 투명경영에 대한 의지가 약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연이은 사고와 비리 의혹으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의 체면이 말이아니다. 최정우 회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기업시민'에 대한 의지가 제대로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또한 최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한 명 한 명이 회사의 얼굴이자 '기업시민'을 실천하는 구성원으로 책임감을 갖어야 한다는 주문도 어렵게 된 상황이다.▲대구지검, 금품 수수 의혹 포스코 직원 추가구속

대구지검 특수부(부장검사 박성훈)는 2일 배임수재 혐의로 포스코 직원 A(51)씨를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7년 5월께 B업체를 포스코 협력업체에 등록시켜 입찰 자격을 준 뒤 1억원 상당의 승용차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로써 포스코 공사 수주와 관련해 지금까지 총 3명이 구속됐다.검찰은 지난달 포스코 구매 담당 직원과 협력업체 관계자를 구속기소했다.구속기소된 포스코 직원 C씨는 지난해 공사 수주와 계약 편의 제공을 대가로 2억6000여 만원을 업체 관계자에게 받은 혐의다.

◇산재 사망사고 아니라고 은폐 의혹

지난 2월 2일 포항제철소 신항만 5부두 지상 약 35m에서 인턴사원 1명을 교육하던 포스코 직원 A씨가 혼자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숨진 사건 이 발생했다.

포스코는 사망 원인을 최종 사인과 달리 발표해 산재사고가 아니라고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을 낳고 있다.

김씨의 유족 측은 사고 당일 회사 관계자가 "아버지가 심장마비로 돌아가셨다고 통보했다"고 전했다.

김씨의 유족은 “건강해서 입사했지 심장질환이 있었다면 입사할수 있었겠느냐”며 평소 심장질환이 없던 고인이 갑자기 사망한 것이 납득이 되지 않아 부검을 의뢰했고 부검 결과는 포스코 측의 통보와 달리 직접 사인이 장기파열로 인한 과다출혈로판명됐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당시 현장의 기계가 꺼져있었다는 사측과 달리 사고 최초 목격자는 기계를 조작했고 당시 현장이 위험한 상태였다고 밝혔다.

사고 직후 포스코는 사내 재해 속보를 통해 "노동부 조사를 통해 산업재해 흔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고 경위서에도 특별한 외상없이 쓰러진 점을 들어 심장마비를 사망 원인으로 지목했다.

평소 건강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던 것을 이상하게 여긴 유족들이 부검을 요청하지 않았으면 사망의 진실은 그대로 묻혀질 뻔했던 것이다.

◇포항·광양제철소, 저감시설 없이 대기오염물질 배출

최근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환경 문제도 포스코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고로 등에서 미세먼지가 다량 배출하고 외부에 노출된 석탄 저장시설에서 분진이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포스코가 고로(용광로)를 정비한다는 명목으로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이삼일에 한번 꼴인 연간 150회 이상을 긴급 상황이라는 이유로 어떤 저감시설도 없이 상시적으로 대기오염물질인 고로가스를 배출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제철소에서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고로를 정비한다는 명목으로 한밤중과 새벽에 미세먼지의 주요 생성물인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을 증기라고 속여 대기 중으로 배출해왔다는 것이다.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은 지난달 19일, 서울 포스코 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해 온 포스코의 오염물질 배출 행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포스코가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고로(용광로)를 정비하기 위해 연간 150차례 이상, 즉 2∼3일에 한 번꼴로 분진과 유해물질을 증기와 함께 배출해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집진시설 등 대기오염 저감시설도 없는 브리더(가지배출관 - 공기를 빼거나 공기가 드나들 수 있도록 뚫어놓은 구멍)를 통해 유독화학물질을 증기와 함께 배출한 행위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환경오염과 지역주민, 사업장 노동자들의 건강상 위해를 방치해온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대해 포스코는 올해 환경부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 경북도·대구시와 '미세먼지 저감 공동대응 협약'을 차례로 맺고 진화에 나섰다. 앞으로 낡은 부생가스 발전설비를 폐쇄하는 등 2021년까지 1조700억원을 들여 친환경설비를 갖춰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