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이강덕 포항시장 답변ㆍ사과 촉구

(기동취재팀=권영대 기자) 포항시민연대가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일에 있었던 11.15 지진피해 범시민결의대회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마라’는 성명서를 내놓았다. 

포항시민연대는 성명서에서 “지진피해 범시민결의대회에 포항시 공무원, 읍면동 주민, 포항시금고인 농협, 대구은행 직원들, 관변단체를 동원 했다는 정황이 여기저기 포착됐다”며 이강덕 포항시장의 답변을 요구했다.

또한 “행사가 끝나기 무섭게 구 포항역사 앞은 임차한 관광버스 약 100대 이상이 대회에 참석하고 돌아가는 시민들을 태워 가기 위해 움직이면서 아수라장이 됐다.” 밝혔다.

시민연대는 “포항지진 피해 특별법제정 촉구는 52만 포항시민의 바램이자 향후 포항의 100년 후를 결정하는 것이다”며 “이 시장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석한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라는 단체 명의를 빌려 숟가락만 얹졌다”고 했다. 

또한 ‘이날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기념비를 세우겠다’는 발표에 대해 “이는 시민의 정서에도 맞지 않는 것으로 지진 희생자가 발생하고 트라우마로 많은 사람들이 치유를 받고 있는데 무엇을 기념하겠다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한편 포항시민연대는 "포항 시민들이 지진으로 인한 피해와 공포로 인해 바닥으로 추락한 포항경제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지진피해배상 특별법 제정’을 촉구 하는 자리가 돼야했지만 관광버스까지 동원해 행사 본래의 취지를 망각한 행위에 대해 대시민 사과를 촉구 한다"고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