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선비 정신 의미와 삶의 자세 새기기

(포항=권영대 기자) 포항고등학교(교장 김용국)는 3월 27일(수)부터 3월 29일(금)까지 경상북도교육청 안동학생수련원에서 1학년 학생 200명이 참가한 가운데 학생수련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수련활동은 대자연 속에서 호연지기를 기르고 극기·자율·협동의 집단생활을 통해 신체 단련과 공동체 의식, 우애 정신과 희생·봉사의 생활 태도를 길러 고등학교에 갓 입학한 학생들의 빠른 학교 적응과 올바른 진로 목표 설정을 돕기 위해 실시되었다. 특히 도산서원, 한국국학진흥원 등과 연계 활동이 가능한 안동학생수련원을 선택하여 퇴계 이황 선생의 선비 정신과 우리 문화의 원류를 배우고 익혀 미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심신 수양과 진로 목표 의식 고취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짚라인, 인공암벽, 레펠 등 수련원내 다양한 모험 시설의 체험을 통해 도전 의식을 기르고 성취감을 획득한 것은 극기의 자세를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마음을 통해 다른 이를 배려하는 태도도 함께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본교는 앞으로도 국제 교류 사업의 확대 도입, 다양한 봉사활동의 실행 등을 통해 ‘자율인’, ‘성실인’, 민주인‘ 세계인’ 건강인‘의 본교 교육목표의 달성과 미래사회 지도자를 길러내는 학교 본연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고자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