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북부소방서 현장지휘담당 국중균

강원도 고성산불 화재로 소방청에서는 전국 소방관서 소방차 출동지시로 전국에서 소방차와 소방관이 고성산불현장으로 집결하여 산불화재 총력대응으로 많은 피해를 예방 할 수 있었다.

소방뿐만 아니라 유관기관인 시·군·경찰·산림청·군인 등도 일사분란하게 동원되어 산불 현장 활동에 전념하여 진화에 총력전을 펼친 것을 보면서 재난이 발생할 때 유관기관이 일사분란하게 동원되어 유기적인 공조체계로 재난대응에 총력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늦겼다.

각 기관별로 대응해왔던 산불대응체계와 산불종합대책을 공유하며 산불뿐만 아니라 이번 산불화재로 유관기관이 사회 안전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신속한 대응하여 진화를 신속히 할 수 있었던 것이 그 의미가 크다.

기관별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산불예방 홍보 및 맞춤형 대응훈련을 실시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며 산불로부터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봄철은 돌풍과 이상기온 등으로 동시다발적인 산불발생이 우려되고, 특히 4∼5월에는 식목일·청명·한식·어린이날 등 산소정비·등산·휴양객이 증가해 이들의 사소한 부주의가 산불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런 산불예방활동과 산불발생시 큰 산불재난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아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관기관·단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필요하다.

산불재해로부터 산림을 보호해 국민에게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증대시키고 질 높은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유관기관 및 산림기관과 적극적인 공조가 필요하다. 

재난예방은 관 주도가 아닌 민·관·군 합동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우리 주변의 재난시설물 점검 및 쓰레기 불법소각에 의한 산불을 근절하기 위해 계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 '골든타임'내 신속한 산불진화헬기 투입, 유관기관의 산불예방 홍보, 진화 활동지원 등을 적극 구축하여 재난발생시 신속한 출동과 체계적인 긴밀한 공조체계 유지 및 만반의 대응태세를 구축해 국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