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북부경찰서 생활안전계 경장 이승형

경찰의 순찰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경찰은 주민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범죄발생건수와 112신고건수 등을 분석하여 순찰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기존 공급자 위주의 일방적인 순찰제도가 아니라 주민이 불안감을 느끼는 장소와 시간대를 순찰노선에 반영, 순찰을 실시하는 수요자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의미한다.

탄력순찰은 인터넷 검색창에 순찰신문고를 입력하거나 순찰신문고 홈페이지(patrol.police.go.kr)에 접속하여 불안장소와 시간을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려운 주민들은 가까운 지구대와 파출소에 방문하여 비치된 탄력순찰 요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대구북부경찰서에서도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주민과 더 가까이, 더 감동주는 탄력순찰’을 슬로건으로 하는 ‘The감탄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부처 간 협업으로 보행자안전스티커를 제작하고, 초등학교 학부모대상 홍보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탄력순찰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주민요청지역의 비상벨과 CCTV를 점검하는 등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찰의 이러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탄력순찰제도는 근본적으로 국민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 나와 가족 그리고 이웃의 안전을 위해 우리동네 불안지역을 경찰과 함께 공유하여야 한다. 경찰만이 아닌 우리 모두가 범죄예방에 기여하는 ‘공동체 치안’으로의 변화를 통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우리동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