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주재 예산정책간담회 개최
이철우 경북도지사, 추경예산 반영 건의

(경북=김시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 현장을 찾았다. 

10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와 박광온, 김해영, 남인순, 이수진, 이형석 최고위원과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권 대구경북발전특위 위원장,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 등 중앙당과 경북도당 핵심인사들이 대거 포항을 찾아 흥해실내체육관 이재민 임시구호소를 방문하고 흥해읍사무소에서 지진피해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포항방사광가속기연구소에서 더불어민주당 경상북도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인재로 발생한 포항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의 현실과 지역민심을 전하고 정부 추경예산에 포항지진 후속대책 사업들이 대폭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포항은 11.15촉발지진으로 인한 건물파손, 기업유출, 도시브랜드 손상, 상권 침체 등 피해의 여파가 심각한 수준이며 피해주민들은 아직까지 임시가설주택, 임시 구호소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 주거 불안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포항 지역의 어려운 현실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또한, “포항시민들의 경제적, 정신적 피해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재민 주거안정, 특별법 제정, 도시재건 프로젝트, 포항형 일자리 등 현안사항에 대한 신속한 결정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이해찬 당 대표에게 ‘포항 도시재건과 경제활력을 위한 건의사항’과‘정부 추경예산 우선 반영사업’을 전달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해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가 정책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정부 추경예산에 이재민 대책, 흥해지역 도시재건, 경제활성화와 민생 대책과 같은 포항 지원사업들을 대폭 반영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주요 건의사업으로는 흥해지역 지원대책, 포항지역 일자리사업, 영일만 4산단 조기준공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비 지원 등과 함께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국가 지진안전 체험관, 지진트라우마 치유센터 등을 건의하였으며, 포항의 브랜드를 높이고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건설과 바다생태공원 조성사업 등도 함께 건의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지역 주민들의 피해회복 지원을 위한 당 차원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정부 추경예산에 포항 지원사업 예산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