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신고보상금 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안건 처리

(포항=권영대 기자)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12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처리하고 제260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이날 전체의원 간담회에서는 정경원 자치행정국장으로부터 조직개편 계획보고가 있었다. 정 국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행정수요 변화를 반영하고 핵심전략사업 추진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를 청취한 후 의원들은 식품위생과의 소관 국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시민의 건강과 위생을 총괄하는 부서이자 보건복지부 산하 업무를 수행하는데 왜 고유의 기능을 무시하고 업무의 연속성이 없는 일자리경제국으로 변경하느냐고 질의했고, 지열발전소 문제를 계속해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에서 처리하는 것은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라고 밝혀진 현 시점에서는 맞지 않다며 지진대책국에서 일원화해서 처리할 것과 지진대책국이 앞으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 지진업무 전반을 대처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시 정책의 전반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 정책기획관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점을 질책했으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라고 홍보는 계속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원스톱 행정은 아직 미흡하다고 일선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직자들의 노력을 독려했다. 아울러, 공동주택과, 건축디자인과 등 부서의 명칭을 결정할 때는 민원인들이 이름만 보고도 찾아갈 수 있도록 시민의 눈높이를 고려하라고 주문했다.

본회의에서는 김성조 의원이 “포항지진 수습 대책과 특별법 제정 촉구”, 공숙희 의원이 “포항추모공원 건립 촉구”, 조영원 의원이 “형산강 효자2지구 하천환경 정비사업에 따른 안전대책 마련”, 이석윤 의원이 “형산강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어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를 비롯해 ‘포항시 부조리신고보상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포항시 고령농어업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포항 도시관리계획(재정비) 결정(변경)안 의견청취의 건’ 등 14건의 안건을 의결하며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