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위, 바른미래당, 무소속·동료 의원들 적극 설득

(포항=권영대 기자)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에 대한 포항시민들의 열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특별법을 대표발의한 자유한국당 김정재 국회의원은 국회 본회의 통과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달(4월) 초  '포항지진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안'과 '포항지진 진상조사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특별법이 없는 상황에서는 피해 주민이 끝도 모르는 민사소송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피해 주민 소송부담 경감과 국가의 책임 있는 배상, 신속하고 공정한 진상조사를 위해 특별법 제정이 꼭 필요하다"고 법안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최근 국회 의정활동의 대부분을 국회 산자위 위원들과  바른당, 무소속 및 동료 의원들에게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있다.

민주당에 대해서도  포항지진피해진상규명과 피해 배·보상 할 수있는 특별법을 준비해 달라고  완곡하게 요청하고 있다.

민주당에서 포항지진피해진상규명과 피해 배·보상할 수 있는 특별법을 내놓으면, 상임위에 이미 법안이 제출되어있기에 민주당안과 함께  통합심의하면 가장 이상적이고 빠르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지진으로 포항 경기침체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배·보상과 관련해서도  포항의 보이지않는 억울한 소상공인 중소기업자들 유치원 등 간절히 바라는 분들이 많다" 며 “포항시민들이 하루 빨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진특별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이 발의한 포항지진특별법 2건은  5월26일이면 국회법에 따라 산자위에 자동상정된다. 민주당만 동의하면 상정해 법안소위서 심의시작하면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치게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