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경기도 잇따라 방문 개선 정책 건의

(양주=이명래 기자) 양주시가 미세먼지 저감사업 등 각종 환경정책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급부상한 환경문제의 해소를 위해 각종 환경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대책을 발굴, 환경부와 경기도에 적극 건의하는 등 시민의 생활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양주시는 지난 4월 9일 환경부, 11일 경기도 환경정책 주관부서를 각각 방문해 시의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 건의를 진행했다.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환경개선부담금 시스템 내 자동차세 프로그램간 연동 전산화 개발·보급으로 체납액 ONE-STOP 일괄 안내고지, ▲물환경보전법 위반에 따른 과징금 분할납부 관련,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대상  전체 사업장 확대 지원 관련, ▲폐축사 슬레이트 제거조치명령 대집행 법률 개정건의,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관련 조기폐차 보조금 상향 조정, ▲저녹스버너 설치지원사업 지침상 시공자에게 추가 지급 규정 등이다. 

특히, 시민이 만족하는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위해 ▲각종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대한 예산편성 확대, ▲영세 대기배출업소의 방지시설 개선을 위한 사업장의 자부담 감소에 따른 참여율 독려, ▲각종 환경정책사업의 지원대상 확대 등을 적극 건의했으며 환경부와 경기도의 긍정적인 답변을 이끌어 낸 것으로 알려졌다.

강석원 환경관리과장은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해 시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중앙부처, 경기도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필요한 모든 지원과 다양한 정책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