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렌FEZ 위탁 개발 운영·관리 협약서 체결

(인천=이진희 기자) 우즈베키스탄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위탁하여 개발 및 관리운영, 투자유치 전반까지 전담하는 내용의 협약서가 현지시간 19일 우즈베키스탄 엑스포센터에서 개최된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되었다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21일 밝혔다.

합의각서는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과 우무르자코프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장관이 서명해 공식 발효되었으며,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및 운영과 관리를 인천경제청이 전담하고 전문인력을 파견하며 현지에 인천경제청 대표 사무소를 설치함과 아울러 한국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유치를 지원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한-우즈벡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우즈베키스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해 안그렌 경제자유구역을 인천경제청에 위탁 개발·운영하게 하였음을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 역시 경제자유구역의 위탁 운영을 통해 양국의 경제협력과 상호이익이 더 진전될 것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우즈벡 방문기간중 페르가나州, 나망간州를 방문하여 주지사를 포함한 관계자들과 폭넓은 대화를 나누고, 기 체결한 협력 양해각서를 기반으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논의하였으며,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포럼에서도 연사로 나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성공적 개발사례를 현지 경제인과 관계자 등에게 설명하고 향후 우즈베키스탄 경제자유구역의 개발에 인천경제청이 적극 참여, 그 간의 경험과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것을 강조하였다.

한편,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내달 초로 예정된 국무총리의 쿠웨이트 순방기간중 현지를 방문, 쿠웨이트 투자진흥청과 ‘경제자유구역 설립 및 개발에 관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쿠웨이트 경제자유구역 개발에 대한 노하우 전수 및 상호협력과 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중동국가의 경제자유구역 개발의 외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