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북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이종환

최근 재난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재난은 어떻게 발생할지 예측하는 게 쉽지 않다. 재난의 불확실성에 맞설 수 있는 것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여 막고 또 예방이 최선이다. 유비무환(有備無患)정신과 상통하는 말로써 재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발생하면 초기에 신속히 대처하는 일이다.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큰 하나가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평소 소방시설에 대해 좀 더 신경 쓰고 관리해 준다면 화재예방과 인명피해 감소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건물의 식당이나 사무실을 방문하면 언제나 옥내소화전 앞의 공간에는 의자나 적치물이 만연히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소방시설인지 알고는 있으나 다른 공간에 둘 곳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왜 소방시설을 의자나 적치물 보다 뒷전인지 인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만약을 위해서 존재하는 소방시설은 화재 시 매우 유용하며, 삶과 죽음을 판가름하는 절대적인 필수 시설이다. 화재가 나서 비상벨 작동 울림으로 인하여 사람들은 대피를 하여 목숨을 건진다. 비상벨이 작동하지 않더라도 스프링클러가 작동하게 된다면 화재를 단번에 소화시켜 목숨과 재산을 보전하게 된다.  

모든 소방대상물 및 아파트 등 관리주체는 소방시설 설치 되어있는 곳은 소방시설에 대한 철저한 유지관리와 함께 화재 시 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경비원 등 직원,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과 훈련 등을 수시로 실시해야 한다.우리나라와 소방시설의 기준이 흡사한 일본을 보더라도 소방시설은 가장 먼저 보수 관리 되어야 하는 시설이며, 소방체계가 조금은 다른 미국의 소방시설은 절대적인 존재로 관리되고 있다. 

소방시설은 전시품목이 아니고 설치되어 있다고 하여 안전한 시설이 아니다. 

시설주가 평소 관리유지 철저 및 작동원리 등을 익혀 화재 시 제 기능 역할 및 활용을 다할 수 있도록 평소 유지관리에 힘써야 한다. 앞으로 소방시설의 설치와 유지ㆍ관리에 관하여는 우리가 인식을 개선하여 무엇보다도 최우선적으로 유지보수 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이다. 당장 나부터 우리건물, 우리가게, 우리점포에는 소방시설이 가장 최상의 상태로 되어 있는지 당장 확인해 봐야 하겠다.

우리 모두 소방시설 철저한 관리는 재난대비의 지름길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