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위 온도 낮추고 미세먼지와 오존 발생 줄여

(서울=양정호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5월부터 9월까지 IOT(사물인터넷)기반 쿨링포그 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18 서울시 사물인터넷 도시조성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육신공원 전망대에 ‘쿨링포그 쉼터’를 조성해 지역주민 및 방문객에게 맑은 공기와 더위를 식힐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4월 중 시범운영을 거쳐 5월부터 9월까지 정식운영에 돌입한다. 

쿨링포그란 정수 처리한 물을 특수 노즐을 이용해 빗방울 100만분의 1 크기의 안개비로 분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렇게 분사된 물은 더운 공기와 만나 기화하면서 열을 빼앗아 주위 온도를 3~5도 가량 낮추고, 공기 중의 미세먼지와 오존 발생을 줄여 대기를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구가 설치한 쿨링포그 쉼터는 IOT를 활용한 서울시 자치구 최초의 사례로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뿐 아니라 미세먼지 농도까지 실시간으로 측정해 분무량과 분무압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온도 26℃ 이상, 습도 75% 이하, 미세먼지 나쁨(80㎍/㎥) 이상 시 가동되며, 기상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이용자 감지센서로 사람이 없을 때에는 작동이 되지 않아, 에너지 절감은 물론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김현호 기획예산과장은 “봄철 미세먼지 걱정이 많은 주민들께 쾌적한 환경의 도심 속 힐링쉼터가 되길 기대한다”며 “추후 효과성 분석 검토를 통해 점차 시설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