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조직화, 품질 안전관리 등 공급기반 구축 마련

(안동=백운석 기자) 안동시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한‘로컬푸드 안정공급기반 구축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로컬푸드 안정공급기반 구축 지원사업은 지역 내 주요 소비처와의 직거래 공급 확대를 위한 농가 조직화, 품질 안전관리 등의 공급기반을 구축해 로컬푸드 선순환체계 확산에 대비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aT 공모사업에 신청했으며, 1차 서면심사와 2차 PT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그동안 추진해온 농산물 직거래 및 로컬푸드 활성화 사업, 친환경 농산물과 지역 농산물 이용을 연계한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등의 성과가 이번 선정에 큰 힘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안동시는 aT로부터 로컬푸드 안정 공급기반 구축에 필요한 사업비 3천만 원(국비 100% 보조)을 지원받게 됐다. 로컬푸드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농가 조직화 및 로컬푸드 협의체 구성 등에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중 사업실행기관을 선정해 11월 말까지 로컬푸드 인증체계 기본계획 수립과 농가 조직화·협의체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 사업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로컬푸드 생산·공급 기반 마련과 중소농, 고령농 조직화를 통한 기획생산·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지역에서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역 시민이 소비한다는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득이 되는 사업이다.”며, “앞으로 지역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내 로컬푸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급기반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