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성산 ‘동고령일반산업단지’ 현재 90% 공정율
시공사, 적절한 대책 없이 마구잡이 공사 강행 ‘반발’
고령군 “즉시 현장 출동해 위법사실 확인되면 조치”

(고령=여태동 기자)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먼지와 소음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인근 주민들이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경북 고령군 성산면 박곡리 소재 동고령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2013년~2019년 12월 준공 목표로 현재 90%의 공정율을보이고 있는 가운데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고령군에 따르면 동고령일반산업단지는 성산면 박곡·무계리 일대 22만7천여 평 부지에 시행사 (주)양원기업 외 50개사 입주를 목표로 사업비 1천330억 원을 투입, (주)서한이 시공을 맡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진행되면서 현장에서 날아드는 먼지와 각종 공사차량 진·출입으로 인한 소음 등으로 인근 무계리와 박곡리 마을 주민들이 일상에 막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이 같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도 시공사 측에서는 적절한 대책도 없이 마구잡이로 공사를 강행하고 있어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일반산업단지 조성 현장 산골짜기 절개지의 경우 적절한 조치 없이 벌거숭이로 파헤쳐져 있어 장마를 앞두고 대량의 토사유출이 우려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현장입구는 대형차량들의 진·출입 과정에서 세륜시설이 미비한 관계로 지방도 905호선은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뿌연 먼지로 인해 통행하는 차량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고령군은 민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봐주기식 행정에만 일관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역주민  A씨는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국가차원에서 대책마련을 하고 있는 이때 일반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소음과 비산먼지로 인해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고령군과 시공사간의 결탁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고령군 관계자는 “즉시 현장에 출동해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조치하고, 앞으로는 공사과정에서 주민 피해가 없도록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