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행복도시 2년연속 선정, 전국 최고 복지군 우뚝
4대핵심전략산업 중단없는 추진, 알찬 결실 속속 거둬
고용·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 지정, 지역경제 활력
민선7기 전국 지자체장 공약평가 최고등급(SA) 선정
건전재정 채무제로 이어, 군 살림 5천억 돌파
군민과 함께 지역의 더 큰 발전과 성장 비전 제시

(영암=김명진 기자) 전동평 영암군수는 민선7기 1년을 보내면서 영암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어려운 여건들이 많았지만 미래먹거리와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있는 4대핵심발전 전략산업의 알찬 결실들을 속속 거두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청신호를 알려주고 있다.

특히, 정부와 국회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광폭행보를 펼쳐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연장 지정되면서 고용안정과 일자리·금융 지원까지 이어져 어려운 지역 경제에 숨통을 틔게 했다.

군민과 함께 만든 공약사업은 전국 지자체중 최고등급(SA) 평가를 받았으며, 조선업 경기 불황에도 채무제로에 이어 군 살림이 5천억을 돌파하면서 지방재정 확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

이에 따라,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계층별 맞춤 복지서비스를 촘촘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2년 연속 전국 행복도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명품도시 영암을 만들어 가고 있다.

군민대통합과 군민행복시대 완성을 목표로 군정 3대행정 철학인 현장·확인행정, 섬김행정, 찾아가는 서비스행정을 1년 365일 실천해 나가며, 희망이 넘치는 일등영암 건설과 6만 군민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 민선7기 1주년 10대 뉴스 선정 발표

군에서는 민선7기 1주년을 보내면서 군정 전반에 걸쳐 10대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민선 7기 영암군수 취임선서

첫째, 군민이 희망이다!민선7기가 더욱 새롭고 힘차게 출발하였다. 작년 7월, 군민의 열망을 등에 업고 재선에 성공한 전동평 군수는 태풍 쁘라삐룬을 대비하기 위해 취임식을 전격 취소하고 재난대응 현장점검을 하며, 군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빈틈없는 군정업무 추진에 첫 발을 내딛었다.

CY그룹 협약식

두 번째, 新4대핵심발전 전략산업의 중단없는 추진으로 알찬 결실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국내 최대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CY그룹(롯데백화점·마트)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수 농축산물 판로 확보와 친환경 클로렐라농법 실증시험 착수, 경운대학교 Flying Center가 개소되어 항공산업 발전의 마중물이 되고 있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현장 방문

세 번째, 고용·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 지정을 위해 정부와 국회 등 인적네트워크를 총동원하여 노력한 결과, 고용위기(1년)와 산업위기(2년) 특별지역이 연장 지정되어 고용안정·일자리 지원과 금융·재정지원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국무총리 대불산단 방문

네 번째, 전남 유일, 대불국가산업단지가 청년친화형 산업단지로 지정되어 문화재생·창업·연구센터 구축 등을 위해 앞으로 4개분야 22개사업 2,909억원을 집중 투입하게 된다.

영암왕인문화축제 광주 충장로 퍼레이드

다섯 번째, 영암왕인문화축제는 역대 최다 100만명이 찾으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5년연속 국가축제로 지정된 왕인문화축제는 서울·광주 등 대도시 홍보와 왕인박사 일본가오 퍼레이드 등 84종 프로그램으로 12개국 주한외교 사절단과 대규모 일본인 방문단이 찾아와 대한민국 대표 인물축제에서 역사·문화·환경축제로 승화시켰다.

치매안심센터 준공

여섯 번째, 전국 행복도시 2년연속 선정,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영암을 완성하고 있다. 노인 목욕·이미용비 확대 지급과 경로당 부식비 지원, 재활 및 치매안심센터·건강복지센터 준공, 학생 교통요금 인하 및 신입생 교복 무상 지급 등을 통해 계층별 맞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부겸 행자부 장관 면담

일곱 번째, 건전재정으로 채무제로에 이어, 군 살림이 5천억을 돌파하면서 6천억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다. 예산분야중 복지부문 1,175억(22.47%), 농업 1,172억(22.40%)을 차지하고 있어 복지와 농업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군정기조를 반영했으며, 전국 지자체 지방재정 확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민선7기 공약실천평기 최고등급 선정

여덟 번째, 민선7기 전국 지자체장 공약 실천계획평가 최고등급(SA)에 선정되었다. 군민과 소중한 약속인 공약사업을 100%로 추진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7개분야 58개사업 2,466억을 투입할 계획이며, 공약실천계획 수립부터 군민·향우·전문가·공직자가 함께 만든 공약으로 전국에서 공약실천계획이 가장 잘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ceo대상

아홉 번째, 전국 지자체 각종 행정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을 군민과 함께 이뤄냈다. 군민대통합과 군민행복시대 완성을 목표로 최선을 다한 결과, 전국 지자체 행복지수평가 대상(2년연속)과 광주전남 지방자치경영 종합대상(2년연속), 대한민국 CEO 리더십 대상(3년연속), 일자리창출·투자유치 최우수기관, 지방자치경쟁력지수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

월출산 국립공원 지정 30주년 기념식(영암방문의 해)

끝으로, 2018 영암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치뤄내며 남도문화관광의 중심지 위상을 드높였다. 6만군민과 함께 2018 영암방문의 해를 선포하고 손님맞이 실천다짐대회와 대규모 군민추진단(1,000명)을 운영하는 등 사계절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300만명 관광객 유치에 성공했다.

■ 민선7기 본격적인 시작, 군민과 소통·상생의 꽃피워 일등영암 건설

전동평 군수는 올해가 민선7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했다.

군민과 항상 함께 하면서, 4대핵심발전 전략산업을 반드시 성공시켜 1차·2차·3차산업이 고루 발전하는 풍요로운 고장 일등영암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민선6기 공약대상과 공약평가 최고등급(SA) 선정을 기반으로 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사업을 100% 이행하고 민선6기부터 시작된 사업들에 대해서는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다.

영암문화관광의 르네상스를 열어줄 한국트로트가요센터 준공과 함께 월출산 100리 둘레길 생태경관 조성, 명사탐방로(큰바위얼굴)조성 사업을 통해 남도문화관광의 중심 영암의 명성을 드높여 나가게 된다.

국비 250억이 투입된 국립종자원 벼 정선시설 준공과 아시아종묘원과 함께 미래 종자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며, 고소득 특화작목 연구 개발과 친환경 클로렐라 농법을 추진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농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록 도지사와 함께 영암국제자동차경주장 일원에 드라이빙센터· 교통안전교육장·드론연습장 등을 조성해 자동차레저특구를 만들고 영산호관광단지에 케이블 수상스키·워터파크·글램핑장·숙박시설 등 조성하여 수상레저스포츠 특구, 미암면 간척지 일원에 신한에어·세한대학교와 함께 항공레저시설·조정인력 양성·항공기 전시·정비 시설 등이 완비된 항공종합레저특구 등 젊은이의 복합레저 특구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도, 전동평 군수는 오직 영암군 발전과 군민만을 생각하며 1천여 공직자와 함께 군정 3대행정철학인 현장확인행정, 섬김행정, 찾아가는 서비스행정을 실천하며, 군정 전반을 더욱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운영해 위대한 6만 영암군민과 함께 일등영암·행복영암·선진영암을 만들어 나가는데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