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북부소방서 현장지휘담당 국중균

당신이 지금 서 있는 그 자리가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좋은 자리인 것을 우리는 잊고 살아간다. 사람들이 불행한 이유는 단 한 가지 뿐 그것은 자기 자신이 행복하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불평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이 우리에게 주는 고마운 것을 잃어버리기 전까지는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잃고 난 후에 그 소중함을 깨닫지만 이미 때는 늦어 버린 뒤입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 법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 는 속담처럼 똑같은 크기로 자른 떡인데 어떻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떡은 작게 보이고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떡은 더 크게 보일까?

좀 더 좋고 많은 것을 찾으려고 생각하면 한사람의 필요를 만족시켜 줄 수 없다는 것일 것이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불만이 가득 차고 이면에는 긍정적이지 못한 면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많이 마음속에 담아 가지고 생활한다. 어느 땐 조그만 한 것에 힘들어하면서 큰 것을 잃어버린 경우가 때때로 있다.

필자도 한때는 나의 생활에 대해 불만을 많이 가지면서 살아왔다. 왜 다른 사람들은 다 행복해 보이는데 나만 행복하지 못하지 하고 말이다. 그러나 부정적인 마음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꾸려고 무척 노력 덕분에 요즘은 내가 있는 이 자리에 가족과주위 동료가 있어 얼마나 행복함과 풍요함을 느끼는지 모른다.

눈을 들어 주위를 다시 한번 살펴보면 어려운 이웃과 생사를 넘나드는 입원한 환자들을 보자. 그러면 지금 이 순간이 얼마나 본인이 행복이란 둘레 속에 쌓여 있는지 느끼게 될 것이다. 높은 지위나 많은 재산을 가진 자를 보면 부럽지만 그 나름대로 다 고민과 남에게 이야기 못할 사연들이 한가지씩은 다 갖고 살아간다.

지금 본인이 가진 것에 만족을 느끼면서 더 노력하고 열정을 쏟는다면 이루어짐에 대한 행복이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면 가장 깊게 우리가 현재의 상황을 알게 되며, 우리에게 크나큰 행복의 힘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자신의 작은 행복에 귀 기울일 수 있는 마음이 있으면 본인이 불행하다는 것 보다 자유로워질 수 있다.

행복은 현재의 그 자리에 있는 것을 항상 감사하고 긍정적인 마음일 때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변해 가고 있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