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영덕군 부실한 대처 도마 위
태풍으로 낙석안전망 파손 토사 유출

(포항=권영대 기자) 경북 영덕군 창수면 일대를 통과하는 국지도 69호선 일부 구간이 낙석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가운데 경북도와 영덕군의 부실한 대처가 도마 위에 올랐다.

고유지명 봉정~갈천 입구 중간지점인 오촌리 산89-1번지 일대는 지난 6월 호우로 1차 낙석사고가 발생한 뒤 7월 20일 태풍 ‘다나스’ 로 2차 낙석과 토사가 쏟아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6월 1차 사고당시 낙석과 토사유출 등의 피해가 발생했지만 경북도와 영덕군의 부실한 응급조치로 2차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 지역을 통과하는 국지도 69호선 구간은 가파른 경사로 낙석사고 등의 피해가 노출돼 주민들은 항구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해 왔다.

영덕군 관계자는 국지도 69호선은 경상북도가 관리주체라며 설계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는 등 언제 착공해 언제 복구가 완료되는지도 모르는 탁상행정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 주민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오촌리 복수의 마을주민들은 “마을을 통과하는 국지도선 주변은 급경사지로 평소에도 토사유출과 낙석이 종종 발생해 이곳을 통과하는 차량과 주민들은 피해에 무방비 상태로 지내왔다”면서 “그 동안 수차례 항구적인 대책을 요구했지만 예산 등의 이유로 주민들의 뜻이 관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아무리 관리청이 경상북도지만 영덕군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볼 수 없다.”며 “영덕군 관계자의 먼산 불구경하는 듯 한 답변은 행정에 대한 불신만 키운다”고 지적했다. 

관리청인 경상북도는 2차 피해발생이후 항구적인 복구를 위해 긴급 설계에 들어가 지난 16일 착공(10월 중순 중공)에 들어갔지만 턱없는 예산으로 땜방씩 조치에 불과하다는 비판이다.

경북도는 낙석 등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길이 48m에 2천5백만원의 예산을 들여 낙석방지책을 설치한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항구적인 대책이 아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한 토목전문가는 “국지도 69호선이 통과하는 이 구간은 수직에 가까운 산새로 경북도와 영덕군이 충분한 예산을 확보해 항구적인 대책을 강구해야지 이번 조치는 응급복구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오촌리 마을 대표 A씨도 “낙석방지책 길이를 늘인다고 해서 사고위험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이 곳을 지나다니는 차량과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통과 차량과 인근 주민들에게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 도로가 통과하는 지역은 대부분 급경사지로 항구적인 대책 마련에는 공감하지만 부족한 예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