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스마트 도시 등 주요현안 발전방안 모색

(구미=임성찬 기자) 장세용 시장을 단장으로 한 구미시 대표단 일행(이하“대표단”)은 산업혁명과 도시재생의 본고장인 영국 맨체스터시(Manchester)와 다각도의 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11월 3일부터 9일까지 5박7일간의 일정으로 영국을 방문한다.

이번 방문단은 구미시장, 금오공과대학교 총장, 구미상공회의소 회장, 구미시의원 등 총 14명으로 맨체스터시와 다방면에서의 교류협력 추진, 그리고 도시재생과 스마트 도시 등 구미시의 주요현안에 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방문단은 4일 주영 한국대사 및 현지 공관관계자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5일 맨체스터시청을 방문하여 아비드 라티프 초한(Abid Latif Chohan)시장을 면담하고 양 도시 간 우호도시 의향서를 체결하며, 6일에는 광역맨체스터 상공회의소와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MMU)를 차례로 방문하여 양 기관 간 MOU를 체결한다.

맨체스터시는 산업혁명의 발상지, 꿈의 신소재라 불리우는 그래핀 최초 발견, 현대식 컴퓨터 최초발명, 세계최초 협동조합 구성 등 수많은 세계최초의 역사를 간직한 도시이자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성공적인 도시재생 및 스마트도시 선진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구미시와는 산업적 유사성과 공통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상생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도시이다.

양 시는 올해 7월, 구미시가 대표단을 영국에 파견하여 맨체스터 시장, 광역맨체스터 상공회의소 회장, MMU 관계자와 면담하고 상호협력에 합의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9월에는 MMU 교수일행이 제7회 국제3D프린팅코리아엑스포에 참석하여 기조강연 및 3D프린팅 관련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등 교류를 지속해왔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구미시와 맨체스터시는 전방위적 교류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관내기업의 對유럽시장 진출지원, 대학교와 민간차원의 교류확대와 더불어 맨체스터시의 선진 도시재생 및 스마트도시 우수사례를 구미시가 추진 중인 현안사업에 접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