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방용환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낡고 불편했던 광나루공원(상암로 12-19) 공중화장실을 ‘예술이 있어 찾고 싶은’ 화장실로 쾌적하게 새 단장하고, 3일 준공식을 열었다. 

  1997년 설치된 광나루공원 화장실은 노후화가 심각했다. 이에 구는 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신축공사를 추진했고, 도시경관총괄기획가 조언이 더해지며 편리하면서 예술성을 가미한 화장실이 탄생했다. 

  기존 면적 34.34㎡에서 50㎡로 공간을 넓혔고, 여자화장실 좌변기는 기존 2개에서 3개로 하나 더 늘렸다. 또한 미끄럼 방지 바닥 타일 사용, 장애인용 칸 자동 슬라이딩 도어 설치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설비를 반영했고, 여성 안심 비상벨과 에티켓 음향을 설치하는 등 곳곳을 세심하게 배려했다. 인체 감지 조명을 설치해 에너지 절약 효과도 높였다. 

  구는 기존에 흔히 봐왔던 딱딱한 화장실이 아닌, 예술을 입혀 구민들이 다시 찾고 싶은 공중화장실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자연 친화적 외관은 물론, 감각적인 사선 모양의 창문, 내부 예술품 전시 등을 통해 주민 휴식공간으로 손색없게 꾸몄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화장실은 그 도시의 문화 수준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소”라며 “구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아름답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구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중화장실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