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남정생 기자) 부여소방서(서장 김장석)는 난방용품 사용이 급증하는 겨울철을 맞아 화재위험 3대 난방용품인 전기장판, 전기히터, 화목보일러 사용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겨울철 난방용품은 우리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지만 사소한 부주의로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기장판은 KC마크, EMF마크 등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안전하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플러그를 뽑고, 온도조절기에 충격 주어서는 안 된다. 보관 시에는 가급적 접어서 보관하지 말고 원형으로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전기히터는 일생생활 중 틀어놓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불, 소파와 같은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둬서는 안 된다. 또한 과열방지를 위해 장시간 사용을 피하고 벽으로부터 20cm이상 이격시키길 권장하고 있다.

화목보일러 주의 사항으로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보일러 2m이내 가연물을 두지 말아야 한다. 특히 보일러의 과열이나 불티 비산을 방지하기 위해 정해진 연료 용량보다 많이 넣지 말아야한다.

정우영 예방교육팀장은 "난방용품으로 인한 화재는 대부분 안전수칙을 알면서도 소홀히 해 발생하는 부주의가 대부분이다"며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꼭 실천해 따뜻한 겨울을 나길 바란다"고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