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효율화 등 5개 분야 53개 전략과제 제시…2030년까지 40% 감축
건물에너지 이용 합리화, 온실가스 진단, 도로조명 정비, 태양광 주택 등

(인천=박구민 기자) 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23일 구청 대상황실에서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연수구 탄소중립도시 조성 정책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은 2030년 예상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234만2천톤CO₂eq로 산정하고 이를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화, ▲녹색교통, ▲자원관리, ▲자연생태, ▲토지이용 등 5개 분야 총 53개의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온실가스 감축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삶과 자연이 함께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연수’라는 비전아래 단계별로 2030년까지 40% 감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기간 자동차 저공해화, 해상풍력발전간지 조성, 소각여열 회수 이용, 건물 단열 강화사업 등 신규 감축사업들을 통해 모두 78만1천톤CO₂eq을 감축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제시된 핵심사업으로는 건물에너지 이용 합리화 사업,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친환경 고효율 도로조명 정비, 태양광 주택 보급, 자원회수시설 확충과 나눔, 탄소중립공원 숲 가꾸기, 자전거 인프라 확충 등이다.

구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연수구 실정에 맞는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분야의 의견을 수렴해 탄소중립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