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동료 게이트키퍼 훈련프로그램 ‘봄!봄!봄!’

(구미=임성찬 기자) 구미보건소(소장 구건회)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희숙)에서 개발한 소방공무원 게이트키퍼 훈련프로그램 ‘봄!봄!봄!’이 보건복지부 2019년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으로 승인받았다.

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에서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효과성이 입증된 프로그램을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으로 승인하고 있다.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번 소방공무원 훈련프로그램을 포함한 총 5개가 인증 받아 전국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중 최다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을 획득하였다.

프로그램 ‘봄!봄!봄!’은 ‘소방공무원 동료의 자살위험성 인식하기’(살펴봄), ‘죽음과 삶의 이유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기’(들어봄),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하기’(이어봄)와 자신이 힘들 때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김희숙 센터장(경북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은 이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도움을 준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했으며, 앞으로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향상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www.gumimind.com)는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480-4047)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야간 및 주말은 24시간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1577-0199를 이용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