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재무적 건전성 확보·자주적 개발사업 수행능력 강화 노력

Q. 시흥도시공사 2대 사장 취임을 축하드리며,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시흥=김성옥 기자) 시흥시는 수도권 내에서 인구 53만 도시로서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평균연령 38세의 젊고 활력 있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경영 패러다임으로 진입하게 된 시흥시와 시흥시의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시흥도시공사의 첫 발을 제가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Q. 시흥도시공사는 어떤 곳인지, 구체적인 사업 목표와 주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시흥도시공사는 지역 주민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시흥시의 발전, 시민의 편익과 복리 증진에 기여하고자 2004년 10월 1일 ‘시흥시시설관리공단’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다만, 공단으로서 경기도 내에서도 급성장 중인 시흥시의 역동성을 소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발전하는 시흥시의 도시개발 사업을 주도하여 시민에게 개발 이익을 환원하고, 관내 업체들과 상생하고자 2019년 10월 11일자로 도시공사로 전환되었습니다.

공사는 경영의 주요 핵심가치로 시민 편익 증진을 위한 ‘시민 맞춤’, 시민 참여 열린 경영 실현을 위한 ‘열린 소통’, 역량 강화와 경영 책임성 확보를 위한 ‘성과 책임’, 협동과 상생 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적 가치’ 4가지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3본부 1실 16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시개발, 환경, 교통, 문화체육, 공원, 청사관리의 6개 분야 25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올해는 시흥도시공사 원년입니다. 사장님의 책임감이 막중할 것 같은데요, 공사 전환에 따른 변화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시흥도시공사는 기존 시흥시시설관리공단의 위·수탁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도시개발 사업 및 시 공공천사 건립 등의 대행사업을 함께 수행하는 통합형 공사입니다.

무엇보다도 공사 설립을 통해 기존 개발사업의 LH 및 민간 사업자 참여에 따라 관외로 유출되던 개발 이익금을 관내 지역 개발에 재투자함으로써 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개발 이익을 지역 주민에게 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정된 월곶역세권 도시개발사업, 하중·거모 공공택지지구 조성사업 외에도 옛 염전지구, 토취장 지구 등 잠재된 개발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충분히 수익성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도시전략개발실을 신설하였으며, 이에 따른 직원 임용 또한 추진될 예정입니다.

Q. 신임 사장으로써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을까요?

시흥도시공사가 시흥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종합서비스 기관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께서 맡은 자리에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 해 주실 것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또한, 공기업 직원으로서 ‘청렴’이라는 덕목을 항상 마음속에 품을 것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근면성실하게 일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정직하고 청렴하게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주민과의 소통 및 지역사회 공헌 또한 공기업으로서 중요하게 추진해야 할 사항입니다. 2015년부터 시흥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추진중인 생존수영 프로그램 등 지역사회 발전과 협력 증진을 위해 다양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원 간의 화합’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동료 직원들은 하루에 8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함께 보냅니다. 동료 직원들이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이라고 할 수 있지요. 상하 관계를 불문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입장을 배려해줄 것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시흥도시공사의 계획 및 목표를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공사운영을 위해 크게 4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지속가능경영입니다. 공사의 재무적 건전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자주적 개발사업 수행능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공사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도시 내 불균형으로 인해 소외된 사회적 약자와 낙후지역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는 인재경영입니다. 앞으로 인적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전문교육을 확대하고, 외부 전문가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내부적으로는 임직원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각적인 창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셋째는 창조경영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직면한 현대 사회에서 각 도시는 스마트한 성장관리를 위해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사 또한 시흥시의 스마트 시티로의 전환을 대비해 스마트한 도시관리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윤리경영입니다. 공정사회를 위한 윤리의식 강화, 청렴, 투명성 등의 키워드는 시대적 요구사항입니다. 개발사업의 이권이나 관리업무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저 자신부터 엄격한 잣대를 적용할 것입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