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 파괴·경기침체 등 지역공동화 가속으로 생존권 위협

(가평=김흥환 기자) ‘가평군 통합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에서는 제2경춘국도 노선을 정할 때 가평군을 무시한채 노선을 정해 이에 가평군의 노선건의안을 수용하라고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며 소리를 높였다.

국토교통부가 강원권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되었다는 논리를 주장하며 원안대로 박차를 가하자 범대위는 각종 규제와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가평군의 현실을 외면하고 북한강 자라섬과 남이섬을 관통하는 중앙정부의 노선(안)만을 고집하고 밀어붙인다며 국토교통부를 질타했다.

범대위는 기존 국도 노선의 80% 이상이 가평군을 통과하게 됨에도 가평군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도로가 자라섬과 남이섬을 관통할 경우 기존 상권 붕괴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는 물론 글로벌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남이섬 및  국제재즈페스티벌을 비롯 수많은 행사가 매년 개최되는 자라섬의 수려한 자연환경 파괴와 경기침체 가속화와 함께 지역공동화가 자명하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안)으로 제2경춘국도가 신설될 경우 모든 피해는 결국 가평군이 입게 되고 편익은 춘천시만 가져가는 상생아닌 졸속계획이라며 강력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가평군에서 제시하는 노선(안) 반영을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 유관기관, 관계시군 방문 및 결의문 채택, 건의문 전달 등으로 숨가쁘게 달려왔다.

가평군의회에서도 현재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인해 가평군으로 유입되는 관광객이 현저히 감소되는 현실속에서 제2경춘국도마져 우회되면 군민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경기동북부 주요관광지인 자라섬, 남이섬,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등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강원 영서북부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가평군의 건의 노선(안)이 국가균형발전의 취지에 맞다며 가평군과 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전향적인 노선 검토를 요구한바 있다.

범대위는 지난 17일 오후 2시 가평문화예술회관에서 가평부군수, 군의회 의장 및 의원, 도의원과 가평군민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6만 군민 총 궐기대회를 갖고 국토교통부에 제2경춘국도 가평군 건의 노선(안) 관철을 촉구 하는 시가행진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트랙터 등 농기계와 상여를 동원해 거리 행진을 벌였으며 제2경춘국도 국토교통부(안) 반대 건의문 등 가평군 노선안의 반영을 촉구하는 궐기대회와 함께 중앙정부에 강력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진행 됐다.

국토부는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지나는 노선을 계획했으나 가평군은 사업비가 894억원 적게드는 시내 관통 노선을 주장하고 있다.

제2경춘국도는 남양주 화도읍 금남리∼춘천시 서면 당림리 32.9㎞에 왕복 4차로로 건설될 예정으로 모두 국고로 건설되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목적이다.

국토교통부는 21일 남이섬에서 기본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 계획이며,보고회에는 경기 가평군과 남양주시, 강원 춘천시 등 노선이 지나는 지자체 담당자들이 참석한다.

이번 궐기대회는 제2경춘국도 기본설계를 앞두고 열렸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