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환자 발생 후 선제대응·시민 경각심↑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 전국에서 가장 낮아

나사렛국제병원 선별진료소 방문한 박남춘 시장

(인천=박구민 기자) 지난 1월 20일(목)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 후 43일 만에 전국의 확진환자가 5천명을 넘어섰고, 이 신종 감염병이 우리 삶의 구석구석을 바꾸고 있다. 

마스크와 소독제 구하기 전쟁, 모임과 외식 기피가 일상이 되고 새학기는 미뤄졌다. 도서관, 체육관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은 문을 닫았고 축제와 대형행사도 취소됐다. 결혼과 장례식 등 경조사 자리에서 식사와 대면 인사를 생략하고 부조만 하고 자리를 뜨는 풍경도 보인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공항과 항만이 위치해 내·외국인의 입출국이 잦은 만큼 초반부터 시와 군·구, 공사·공단 등 모든 행정기관이 공조해 물샐틈없는 방역과 선제적으로 의료 체계를 마련해 철저하게 대응해왔다.

그 결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집계한 3월 4일(수) 기준 인천의 확진환자는 9명으로 국내 전체 확진환자의 0.2%이다.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은 0.3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적은 수치다.

이 중 국내 첫 확진환자인(1.20. 공항검역소에서 인천의료원 음압병동 격리, 2.6. 퇴원) 중국인 여성(35세, 중국 거주, 관리번호 인-1)과 인천의 세 번째 확진환자였던 문화유산해설사(2.25. 인하대병원 음압병동 격리, 3.3. 퇴원) 한국인 남성(57세, 미추홀구 거주, 관리번호 인-3) 2명은 건강한 모습으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갔다.

첫 번째로 퇴원한 중국인 여성은 의료진에게 쓴 손편지로 국민들에게 감동을 줬다. 3월 3일(화) 퇴원한 인천시 세 번째 확진환자(남, 57세, 미추홀구 거주, 관리번호 인-3)는 자각증상을 느낀 후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 동거하는 노모를 포함해 접촉자 23명 전원이 모두 감염되지 않았고 꼼꼼하게 일지를 기록해 동선 및 접촉자 파악도 신속하게 이뤄져 모범 사례로 전 국민의 박수를 받고 있다.

인천시 드라이브스루 선별검사센터(선학경기장)

◆ 선제적·전략적 의료대응체계 가동

인천시는 공항에서 바로 인천의료원으로 격리 이송되었지만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환자가 1월 20일(목) 발생한 만큼 그 즉시 인천시와 10개 군·구에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하고 긴급업무체계를 갖춰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했다.

시와 교육청, 소방본부 등 산하기관은 물론 공항·항만공사,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도 24시간 철통방어 체계를 가동, 빈틈없는 방역이 적기에 이뤄지도록 체계를 갖추고, 10개 군·구보건소 및 지역의 의료진들과도 협력 체계를 조기에 갖춰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전략적으로 의료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1월 31일(금) 만약을 대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민간병원 감염관리실장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감염병 관련 민·관 합동추진체계’를 구축했고 ▲장기화를 대비한 의료기관 인력 및 격리병상 확충 ▲1차 선별진료소와 확진환자 진료를 구분한 의료기관별 역할 분담 ▲선별진료소에 손소독제와 마스크 등의 추가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2월 20일(목)부터는 전국적인 확진환자 급증으로 지역사회 감염위험도 높아짐에 따라 정부보다 먼저 감염병 위기경보단계를 ‘심각단계’로 가정하고 행정기관은 물론 유관기관들과 선제적인 조치에 착수해 상황 발생 시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대응태세를 갖췄다.

당시 인천시에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환자가 없었으나, 방역태세 및 진료역량을 강화해 격리병실을 지속 확대하고,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비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인천의료원 등을 지정했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경증 환자 치료 및 유증상자 격리를 위해 병원 또는 병동 전체를 비워 병실을 확보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전국적인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며, 2월 말부터 인천시에도 서울에서 직장 생활을 하거나 신천지 신도 중 인천시민의 감염이 나타났다.   

이에 인천시는 2월 23일(일)부터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운영 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 길병원, 인하대병원 3곳의 선별진료소 기능을 중단해 확진환자 치료에 집중하고 ▲대신 검사 속도가 10분 내로 빠르고 감염 위험이 없는 드라이브스루 안심진료소 2개소를 확대해 총 30개소(드라이브스루 2개·의료기관 18개·보건소 10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체계로 전환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5천명을 넘어감에 따라, 효율적인 중증 확진환자 치료와 지역 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의료 대응 체계를 안심과 집중 투트랙으로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비해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군·구별 생활치료센터 마련에 들어갔다.

다른 진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야 하는 일반 환자들을 위해서는 감염 우려에서 벗어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국민안심병원 18곳을 운영하고 있다. 

시청 소담홀 한줄식사

◆ 예방수칙 준수, 자율방역활동 등 성숙한 시민의식 빛나

인천시에 지역사회 확산이 아직까지 많지 않은 이유는 확진환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지역과 지리적으로 멀고, 관문도시라는 특성과 인천에서 첫 확진환자(여, 35세, 중국인)가 나오며, 시민들이 스스로 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킨 것 같다는 전문가 분석도 나왔다.

엄중식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인천에서 첫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감염병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이 높아진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 시민들 스스로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같은 기본적인 예방 수칙을 잘 지키고 있는 것이 지역사회 감염을 막은 주된 원인일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인천의 추가 확진환자는 모두 서울에서 주로 생활하거나, 신천지 집단 감염이 발생한 대구 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이다. 성동구 아파트 관련(12명), 종로노인종합복지관 관련(6명), 천안시 운동시설 등 관련(80명)과 같은 집단발생 사례도 없다.

특히 3일(화) 완쾌해 퇴원한 인천시의 세 번째 확진환자는 스스로 자각증세를 느낀 이후부터 스스로 자가격리를 유지해 서울시 소속의 문화유산해설사 일을 중단하고, 되도록 타인 접촉을 피하기 위해 도보로 이동하고, 집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 꼼꼼한 일지를 작성한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 인천시는 홍보 포스터를 만들어 알리고 있다.

인천시는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확진환자의 접촉자 자가격리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확진환자의 이동경로를 시·군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등 모든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리고 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민관협력기구를 중심으로 동 단위로 활동하는 마을공동체와 새마을회, 한국자유총연맹 등 주민자치조직은 자율방역활동을 펼치는 등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다. 

시청을 방문해 대구를 응원하는 손편지와 쌈짓돈을 전하고 홀연히 사라진 70대 어르신, 24시간 비상근무를 서고 있는 공무원들에게 보약을 보내온 인천한의사회, 헌혈에 동참한 시와 공사·공단 직원 등 얼굴 없는 천사들이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이 가운데 박남춘 시장은 2월 23일(일) 정부의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맞춰 즉각 강도 높은 총괄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동참과 격려를 담은 서한문과 문자를 전 직원에게 발송했다.       

이날부터 시는 월미바다열차, 노인복지시설, 화상경륜시설 및 학원에 대한 운영 중단 또는 권고를 시행했고,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에 다중이 밀집되며 감염 우려가 높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2월 25일(화)부터 시 산하 전 기관의 출근시간을 10시로 한시간 늦추고, 공사·공단에도 시행을 권고했다. ※ 민원실, 건강체육국 등 코로나19 관련 대응부서 등은 제외 

3월 2일(월)부터 시청 식당인 소담홀은 직원 간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식사 시 한줄로 앉아 식사하고, 매점 테이블 이용을 금지했다.   

범종교적 시민협조가 이뤄져 사찰, 교회 등에서 자발적으로 종교행사를 중단했고, 이에 앞서 21일(금) 신천지교회로 인한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로 신천지교회 및 시설에 대한 폐쇄를 명령하고, 모든 시설에 대한 방역소독을 완료하고 전수 조사 중이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교통시설 방역현장

◆ 인천시, 시민 안전 확보에 사활

인천시와 모든 대응기관 및 협력기관은 감염 우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

시는 1월부터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우한시 입국자(2020.1.13.~1.23) 전체 94명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인천국제공항공사, 국립인천검역소, 인천출입국·외국인청,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의 기관과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실행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차량기지에서 전동차량의 방역 작업을 지속 실시하고 있으며,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의 승강장과 대합실, 전동차 안에서 안내방송 및 행선안내게시기 문자 표출을 이용하여 시민들에게 예방방법 등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대응기관 및 협업기관, 학교·노인·장애인시설 등 감염에 노출되기 쉬운 집단시설에 소독제를 비치하고 아동, 노인, 장애인, 요양병원 등 610개 거주시설에 대한 방역을 완료했다. 

인천시청, 버스터미널 등 시민 이용공간 열감지기 설치도 확대 중이다. 또한, 대형 행사를 잠정 연기하고 연안부두 여객터미널(연막소독), 송도컨벤시아(방역살균) 등 다중이용시설 소독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 

2월 1일(토) 외국인 방문이 많은 경제청 홍보관 휴관을 시작으로, 공공체육시설 공공도서관·박물관 등 다중이용시설 휴관도 지속한다.

공항과 인천항의 방역도 대폭 강화됐다. 검역단계에서 철저한 유입 차단을 위해 모든 비행기, 배 여행객은 출입국 시 발열 감시 및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이상 증상이 보이면 즉시 격리 조치된다. 평소 입국장에서 측정되던 발열 측정도 검역관들이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배에 탑승해 이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