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 지원금 정부-시 8:2 비율 지급
돌봄지원금, 137억원 현금지급 등 검토

(용인=김태현 기자) 백군기 용인시장이 지난 31일 페이스북 실시간 소통을 통해 중앙정부 대책을 반영한 용인시 긴급 경제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백 시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켜주셔서 감사하다”며 “지금까지 16명 등 총 69명이 발생했지만 고무적인 것은 지금까지 16명이 완치 퇴원했다”고 전했다.

특히 용인시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관련해선 “경기도가 1인당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고 정부가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 즉 중위소득 150프로 이하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 지원금을 지급한다”며 “용인시는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정부안을 참고로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의 긴급재난 지원금을 정부와 시가 8대2의 비율로 매칭 해 지원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당초 약속대로 정부가 지자체의 자체 경제지원 대책에 대한 비용을 매칭부담금으로 인정해서 용인시도 경기도처럼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13만7000명에 달하는 용인시 관내 초.중.고교생 전원에겐 전국 최초로 시비를 통해 1인당 20만원씩 지급하기로 했던 돌본 지원금은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시의회와 협의토록 하겠다”라며 “지원금으로 총 137억원이 지급되는데 최근 지역화폐 발급 수요가 폭주하고 있어 와이페이 발급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 최대한 조속한 시일 내에 지급할 수 있도록 현금 지급 방안을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대책 확정 후 자체 소상공인 지원방안 검토와 관련해선 “30인 미만 사업장의 산재보험은 6개월 동안 30%를 감면하고 3개월간 납부유예도 할 수 있고 소상공인의 전기요금은 3개월치를 3개월간 납부를 연장할 수 있게 된다”며 “용인시는 향후 중앙정부의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계획이 최종 확정된 후 시 차원에서 부문별 실태 조사 등을 거쳐 추가적인 시차원의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