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선별 진료소’ 지정 운영
확진자 발생시 접촉자 관리형 1:1 전담요원 배치

(오산=용만중 기자) 시는 비상방역대책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환자 발생 시 진료를 담당할 ‘선별 진료소’를 즉시 지정하고 관내 음압 병동을 점검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방역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는 오산시보건소(031-8036-6226)와 오산한국병원(031-379-8300)에 선별진료소 2개소를 설치 운영 중에 있다.

‘확진자 발생 시에는 접촉자 관리를 위해 1:1 전담요원(50명 확보)을 배치해 감염증 예방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유네스코글로벌학습도시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

■ 유네스코 웹세미나서 코로나19 관련 지역연계 평생학습 사례 공유

곽상욱 오산시장은 3월 24일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가 개최하는 웹세미나에서 51개국 223개 GNLC(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 글로벌 학습도시 네트워크) 도시를 대상으로 ‘COVID-19에 대한 오산시 대응사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의 요청에 의해 진행된 발표로 작년 10월 콜롬비아 메데진에서 열린 ‘제4회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에서 ‘건강과 웰빙을 위한 교육’ 주제 클러스터에 코디네이터 도시로 선정된 오산시의 우수사례를 전세계 GNLC도시와 공유하기 위해서다. 

웹세미나는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곽상욱 오산시장은 첫 번쨰 발표자로 ▲‘따숨마스크’ 나눔 프로젝트 ▲학교 개학연기에 따른 돌봄서비스 제공 ▲지역 방역 및 선별진료소 운영 등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오산시의 돌봄, 방역 등 다양한 분야의 대응책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단체활동에 따른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개학 전에 유아부터 초중고등 학생에게 1인당 2매의 천 마스크 및 필터를 무료 제작 배부하는 것은 한국에서도 오산시가 최초로 실천한 우수사례로 다른 시에도 확산되고 있음을 이야기했다. 

또한, 따숨마스크 나눔 프로젝트는 바느질을 잘하는 평생학습 활동가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시에서는 마스크키트 제작방법을 리플릿과 동영상으로 제작·배포해 사회적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도 시민이 마스크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것에 대해서는 웹세미나 청취 도시 관계자들이 질문을 하며 관심을 보였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평생학습을 통해 직면한 문제를 지역공동체와 함께 해결함으로써 오산시민은 시와 시민이 함께라면 코로나19도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가 시민사회에 퍼져나가고 있다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이에 유네스코 및 WHO 관계자는 오산시 우수사례 공유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진정한 평생학습도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오산시 사례가 세계 여러 도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웹세미나에는 곽상욱 오산시장 외에도 중국 우한시 교육과학 아카데미 연구원, 이탈리아 토리노시 교육부 관계자, 브라질 상파울로시 국제부 서기관이 COVID-19 관련해 발표했으며,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 프로그램 스페셜리스트인 Marie Macauley의 사회로 90분 동안 진행됐다.

유네스코 학습도시 웹세미나

■ 곽상욱 시장, 코로나19 위기 대응 유네스코 인터뷰

곽상욱 오산시장은 3월 24일 유네스코 평생학습연구소가 개최한 웹세미나에서 평생학습을 통해 시민과 함께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한데 이어 후속 인터뷰 요청을 받아 교육 분야에 대한 대응방안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인터뷰는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는 ▶따숨마스크 제작·관리 ▶시민 건강교육 ▶개학연기에 따른 교육 대응 ▶전 세계 도시에 대한 메시지로 진행됐다.

인터뷰에서 곽상욱 시장은 “위기 상황일수록 더 많은 배려와 나눔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배려와 나눔의 문화조성과 시민의식은 평생학습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곽 시장은 “앞으로 세계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문제 뿐 아니라 플라스틱 남용,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문제까지 전 지구적 문제가 증가할 것”이라며 세계적 네트워크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인터뷰에는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남현석 교육장이 함께 참여해 단계적 온라인 개학 실시 등의 교육적 대응책 및 열화상기 구입 지원, 원격 수업 환경 지원을 위한 수업 장비, 스마트 기기 구입 지원 등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오산시와의 협력 사항을 이야기했다.

오산시의 지역 문제를 함께 인식하고 해결하는 액티브 시티즌(역동적 시민) 활동과 지방자치단체의 위기 대응 방안에 관한 내용이 전 세계 학습도시 및 유네스코 관계자에게 유튜브를 통해 공유된다.

학생용 따숨마스크배부

■ 역시설 방역 취약층 마스크배포 등 선제대응 

오산시는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다중집합장소인 역, 환승센터, 취약시설 등에 대해 긴급 방역을 실시하고 감염예방물품을 배포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선제적 차단을 위해 보건소에 열화상감지카메라를 설치하고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적약자를 위해 경로당, 어린이집과 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장소에 마스크(6,000장), 손소독제(6,500개) 등 감염예방물품을 긴급 배포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문의에 대비해 오산시보건소 콜센터를 기존 1개선에서 4개선으로 증설했다.

■ 오산시-한신대 중국인 유학생 공동관리 대응체계 구축

오산시와 한신대학교가 중국인 유학생 공동관리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오산시는 지난 2월 19일부터 계속된 한신대와의 대책회의를 통해 개학을 맞아 입국 예정인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공동관리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신대 입국 예정인 중국유학생은 계속된 입국 취소 결정에 따라 현재 5명이다. 한신대는 이들 중국인 유학생 임시생활공간으로 기숙사를 제공하기로 했다.

시는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 대상 관용차량을 지원해 공항에서부터 기숙사까지 외부 접촉을 최소화한 동선으로 이동시키고 격리기간 동안 지켜야 할 생활수칙 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중국인 유학생을 공항 입국 단계부터 관리하고, 입국 후 14일간 자가진단 어플리케이션과 1일 2회 이상 모니터링을 통해 집중관리 할 방침이다. 

또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격리기간 동안 사용할 방역물품(체온계, 마스크, 손소독제, 소독 스프레이), 생활필수품(휴지, 라면, 생수 등), 식사(도시락)를 제공한다.

코로나19 확 산대응 유관기관 비상대책회의

■ 오산-수원-화성 코로나 공동대응체계 구축

오산시와 수원시, 화성시가 코로나19 감염병 공동대응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오산시는 지난 3월 3일 수원시, 화성시와 ‘산수화 감염병 공동 협의회’를 출범하고 공동대응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3개 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교통망이 연계되고 생활권이 밀접한 오산, 수원, 화성 지역을 수시로 오고 갈 수밖에 없어 방역과 정보공개 등 공동대응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협약 주요내용은 ▲감염병 발생 대비 핫라인(Hot-Line) 마련 등 협력체계 구축 ▲감염병 정보공유 공동대응체계 유지 및 공동방역 협의 추진 ▲감염병 관리 정책·사업·주요사례 공유 ▲코로나19대응 문제점 해결을 위한 법 제도개선 공동 노력 ▲시민의 생명·안전을 위해 신속 투명한 정보 공개 등이다.

협약에 따라 3개 시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핫라인을 구성하고 재난문자 시간대를 설정, 확진자 초기상황 공지, 홈페이지·SNS를 통한 동선공개, 인접 시와 연계된 확진자 동선 사전 정보공유 후 발표 등을 추진하고 세부 추진사항은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의 역할도 중요하다”면서, “시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이번 3개시의 협업은 물론, 지방정부에서 가동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3개 시는 지난 2018년 지역 상생발전과 시민 편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산수화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고 지난해 5월에는 ‘산수화 상생협력협의회 출범 및 비전선포식’을 가진 바 있다. 

■ 민·관·군 코로나19 합동방역 900곳 실시 

오산시와 자율방재단, 51사단, 지역단체 등 코로나19 민·관·군 합동방역단 200여명이 지난 3월 12일 신장동 일원에서 방역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방역단은 3개조를 편성해 세교5단지, 세교19단지, 우미아파트 일원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에 초미립자분무기, 휴대용펌프 등 장비 50여대를 이용해 방역활동을 벌였다.

오산시는 지난달 29일 이후 추가 확진자는 발생되고 있지 않지만 코로나19 대응에 더욱 철저를 기하고자 민·관·군이 합심, 지난 9일부터 760명의 봉사자가 참여해 다중이용시설 900여개소에 소독을 완료했다.

이날 방역활동에 직접 참여한 곽상욱 오산시장은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코로나19가 종식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방역소독을 실시해 감염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오산시 청사 내 대인소독기 설치·운영 

오산시는 코로나 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청사 내 코로나 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대인소독기를 설치·운영한다.

대인소독기는 UV-C 자외선으로 살균된 바람 및 소독 약품 분사로 내방 민원인 과 직원 출입 시 신발, 의복 등에 묻어 옮길 수 있는 세균, 바이러스 등에 방역 효과를 볼 수 있다.

오산시는 지난달 24일부터 시 청사 출입구 3곳으로 제한하고 입구에서 발열체크 및 손소독 후 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고, 화장실 내 물비누 디스펜서 설치, 민원실, 승강기 등에 손소독제를 비치해 감염원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산시 관계자는 “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 등의 불편이 있겠지만,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면서, “코로나 19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시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대응 시내·마을버스 방역 강화

오산시는 코로나19 전국적 확산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관내 운행 중인 버스 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오산시는 지난 2월 24일 관내 시내·마을버스 135대, 32개 노선 전체의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살균 소독제 45일분과 손세정제를 운수업체에 긴급 지원했다.

방역은 1회 운행 후 1회 소독을 실시해 접촉이 잦은 의자 등받이, 손잡이, 기둥 등은 소독제로 닦아내고 내부 공간은 분무기로 소독, 최종 운행종료 후 전 차량을 다시 한 번 소독해 오염원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앞서, 오산시는 운수업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운수종사자의 마스크착용 및 버스 소독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방역물품 지원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오산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중교통 방역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며 "시민들께서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기침예절 등 예방수칙 준수로 감염증 예방에 적극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따숨마스크제작현장격려방문

■  ‘따숨마스크’ 나눔프로젝트 본격 전개

오산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마스크 품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하는‘따숨마스크’나눔 프로젝트에 시민들이 발 벗고 나섰다. 

오산백년시민대학 느낌표학교 학생 30명은 프로젝트 사전 준비로 지난 3월 11일 시청 물향기실에서 마스크 겉감과 안감, 패턴지, 와이어, 고무줄을 봉투에 담아 시민들에게 배포할 1만5천개의 ‘따숨마스크’ 제작 키트를 준비했다.

‘따숨마스크’ 나눔 프로젝트는 시에서 마스크 제작 키트를 배포하고 시민(재능기부자)들이 직접 면마스크를 만들어 기부해 취약계층 등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나눔 활동이다.

오산백년시민대학 느낌표학교는 지역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50세 이상 시민 리더를 양성하는 2년제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1기 졸업생 40명을 배출했고 현재 2기와 3기 학생 80명이 참여하고 있다.

오산시는 마스크 제작 키트 샘플을 전문검사기관에 의뢰해 성능검사를 실시하고 12일부터 자원봉사센터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포장 작업에 참여한 유순선 느낌표학교 2기 회장은 “작은 일이지만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일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고 어려운 상황일수록 화합과 배려와 나눔이 필요하다”며 “오산의 지역문제를 앞장 서 해결하고자 하는 느낌표학교 취지에 따라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고 밝혔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따숨마스크’ 만들기 나눔프로젝트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유지하는데 큰 힘을 줄 것”이라며 “작은 나눔 실천으로 서로 격려와 하며 힘이 되는 따뜻한 이웃공동체 만들기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임대료 인하 ‘릴레이 캠페인’ 전개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매출감소와 임대료 부담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대료 인하 결의’ 릴레이 인증샷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오산시는 ‘상생하는 임대문화 정착 운동’을 통해 임대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임대료 인하 운동을 펼치고 있다.

곡부공씨 어촌공파 영의정 종중은 릴레이 운동에 참여하고자 16일 오후 시청에서 2개 점포에 대해 임대료 20% 인하를 약속하고 인증 캠페인을 가졌다.

공경택 부회장은 “어려운 시기에 서로 상생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참여를 결심하게 됐다”며, “릴레이 인증샷 캠페인으로 임대료 인하 운동이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곽상욱 오산시장은 “임대료 인하에 참여해주신 곡부공씨 종중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여러분들의 따뜻한 마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큰 위로가 되어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릴레이를 통해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선한 동참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라고 상생하고자 하는 노력이 코로나19 극복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산시 관계자는 “상생하는 임대문화 정착 운동에 현재 60여개 점포가 임대료 인하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 캠페인을 통해 임대료 인하에 동참하는 임대인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극복을 위한 전통시장 방문

■ 코로나19 극복‘오색전’200억 확대 발행

오산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오색전’발행규모를 당초 120억에서 200억으로 상향 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앞서 1월 설 명절 한 달 동안 진행 예정이던 ‘오색전’ 10% 추가지급 혜택 행사를 7월 까지 연장하고, 최대 25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4월의 특별한 경품행사’를 진행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총력대응에 나섰다.

4월 한 달간 신규로‘오색전’지역화폐에 가입하고 5만원 이상 충전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지역화폐 5만원을 지급하고, 기존 가입한 시민들도 10만 원 이상 사용하면 추첨을 통해 지역화폐 5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이 기간 중 최고 충전고객을 선정해 지역화폐 5만 원, 최고 사용고객을 선정해 지역화폐 10만 원을 지급한다.

이와 관련해 곽상욱 시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 및 영세업자에게 활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피해 납세자 지원

오산시는 최근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와 관련 지역경제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위해 지방세 체납액 징수유예, 체납처분 유예 등의 지원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의료업, 음식업, 유통업, 여행업, 공연업, 숙박업 종사자이며, 사치성 유흥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오산시는 코로나19 피해 납세자의 지방세 체납액에 대해 지방세 징수법에 따른 체납액 징수유예를 실시하고, 사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부동산 압류 및 압류한 부동산에 대해 1년 내의 범위에서 공매를 유예하는 등의 지원을 실시한다. 

최문식 징수과장은 “이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게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체납처분 유예 등 지속적인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오산시 재난기본소득 발표

■ 코로나19 피해시민 위해 지방세외수입 지원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지방세 지원에 이어 지방세외수입의 징수유예, 납부기한 연장, 분할 납부 등 지원책을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의료, 여행, 공연, 유통, 숙박, 음식업체 등 직·간접 피해자이며 사치성 유흥업소는 제외된다.

시는 피해 납부의무자에게 지방세외수입의 부과·징수와 관련된 개별법령 규정에 따른 징수유예, 납부기한 연장, 분할 납부 등을 실시하고, 지방세외수입금 체납자의 재산압류 및 압류재산의 매각 등을 1년 범위 내에서 유예한다.

지방세외수입 지원 대상 선정은 피해를 입은 납부의무자의 신청을 우선으로 하되 개별법령에서 정한 각종 지원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필요시 직권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  ‘착한 임대인’ 재산세 최대 50% 감면

오산시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해 주는 임대인(건물주)에게 2020년 정기분 재산세 감면을 추진한다.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하는 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하는 임대인에 재산세 세제지원을 통해 임대-임차인이 상생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과 민생경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7월(건축물)과 9월(토지) 부과되는 2020년 정기분 재산세(건축물, 토지)에 대해 연 임대료 인하율과 인하기간에 비례해 임대면적 산출세액의 최대 50%까지 감면한다. 

단, 재산세액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는 최대 5백만원까지 감면하며, 고급오락장용 건축물 및 토지, 도박·사행행위업, 유흥·향락업 등 이와 유사한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는 감면에서 제외된다.

시는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안)을 4월 개최되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 받아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오산시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 등에 대해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세무조사유예 등 세제지원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책도 추진하고 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상생하는 임대문화 정착운동은 지역 내 경기침체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큰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임대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만7세 미만 전아동에 양육비 40만원 지급

오산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약 1만6천명으로 추산되는 오산시 관내 만7세 미만 아동 전체에게 1인당 40만원씩 지급한다. 

소요 예산은 총 64억원 규모로 3월말 현재 아동수당을 지원받고 있는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아동돌봄 쿠폰을 지급한다. 아동돌봄 쿠폰은 아동수당 대상자의 90% 이상 보유하고 있는 아동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4월중 비대면으로 아동돌봄 쿠폰을 지급하고, 카드 미보유자의 경우 개별 안내를 통해 별도의 기프트카드 등을 지급 할 계획이다. 아돌돌봄 쿠폰은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대형전자 판매점,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경기도내 점포에서 사용 할 수 있다.

아동양육 한시지원 사업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통과된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되어 추진하는 것으로, 시는 이번 지원이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지급방식을 결정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집행해 보건물품 구매비용 증가, 긴급 돌봄 발생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양육 가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색시장 방역활동(자원봉사)

■ 미국-유럽 입국자 특별이송차량 운행

오산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를 위해 미국과 유럽에서 입국한 무증상 시민을 전세버스 등을 이용해 특별 수송한다고 밝혔다.

이는 무증상 입국자들의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한 2차 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이다.

경기도는 미국-유럽발 무증상 입국자를 인천공항에서 전용 공항버스를 이용해 도내 15개 거점으로 이송하고 있다. 오산시민은 용남고속 8837번을 이용해 일일 5회 ‘동탄 수질보존센터’로 이송된다.

오산시는 이송된 시민을 별도로 마련한 전용버스 등으로 오산 자택까지 이동을 지원한다. 전용 이송차량에 탑승 시와 이동 중에는 입국자 간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격거리를 유지하게 된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미국, 유럽발 무증상 입국자들을 통한 2차 감염을 막고 안전하게 자가격리를 할 수 있도록 특별수송을 결정했다”며, “지역 사회 감염 예방에 최선의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산시는 특별이송차량 운수종사자에게 마스크, 방호복, 장갑 등을 지원하고, 운행 후 차량을 전체 소독할 계획이다.

■ 자체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 지급

오산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위기극복을 위해 관내 주민등록된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4월 2일 발표했다.

경기도가 지난달 24일 발표한 재난기본소득을 포함하면 오산시민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재난기본소득으로 1인당 20만원씩 받게 된다.

오산시가 시민 23만 여명에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에 필요한 재원은 약 240억원이며, 국가재난기본소득 도입에 따른 오산시 부담액 약 60억원을 포함해 총 300억원의 재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 재난기본소득의 재원은 강도 높은 세출예산구조 조정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며, 신속한 지급을 위해 긴급 추경 안을 편성해 4월중 시의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재난기본소득 지급시기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안내하겠다고 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이번 재난기본소득이 코로나 19로 고통을 받는 시민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고 위기에 빠진 지역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