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경찰서 정보보안과 김덕형

도심지역 거리를 거닐다 보면 종종 마케팅 수단으로 홍보용 현수막이 지정된 게시대가 아닌 곳에 무분별하게 걸려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자세히 살펴보면 걸려 있는 현수막의 크기도 제각각인데다 이미 홍보 효과를 잃어버린 오래된 현수막도 걸려 있는 경우도 상당하다. 전봇대, 가로수, 신호등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현수막을 걸수 있는 곳은 현수막이 내걸리고 있는데 문제는 지정된 게시대 숫자가 현 수요에 미치지 못해 이렇듯 마구잡이 현수막이 늘어나고 있지 않나 싶다. 정작 심각한 문제는 도로변 가로수에 매단 현수막으로 도심 미관을 위해 심어놓은 가로수에 현수막을 걸어놓아 나무의 생장을 방해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점이다. 

특히, 이들 가로수에 매단 현수막을 제때 철거하지 않음으로 인해 나일론 줄, 철사 등이 성장하는 나무를 파고들어 결국 방치 시 향후 가로수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할수도 있다. 또한, 일부 현수막은 강풍이 불 경우 현수막 찢김이나 이탈로 보행자의 안전사고마저 우려된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일부 광고 현수막은 통행인들에게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해 신호등 부근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어 차량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도 되고 있다. 

우리 주변에는 체계적인 현수막 관리를 위해 정해진 기간동안 정해진 장소에 현수막을 걸어 홍보할수 있도록 각 시군별로 홍보매체 거치대를 설치해 두고 있다. 오히려 길거리에 아무렇게나 설치한 현수막의 광고 효과보다 시군 홍보 거치대를 이용할 경우 차량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홍보가 가능한 메리트가 있다는점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불법적인 현수막 마구잡이 설치는 지자체의 행정력 낭비와 더불어 과태료나 벌금을 부과받을수있다는 점을 유념해 지정 게시판을 활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과 더불어 도심미관을 해치지 않는 전광판 이용 등 홍보수단 활성화를 통한 홍보수단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