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반납 서비스 우선 재개…학습·독서 등 열람 제한

(인천=박구민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6일(수)부터 코로나19 확산 이후 이어진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됨에 따라 소속 공공도서관의 임시휴관 조치를 종료하고 단계적으로 재개관한다고 밝혔다.

1단계로 도서관들은 6일부터 자료실에서의 대출반납 서비스를 우선 재개한다. 자료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가능하며 자료실 내 학습이나 독서 등 열람은 제한된다. 

또한 △교육청 공공도서관 간 상호대차 △독서 취약계층 대상의 무료 택배 도서대출 △대출자료 예약 △스마트도서관 등의 서비스도 가능하다. 

개인학습이 가능한 열람실은 2단계인 18일부터 제한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열람실 운영시간은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이며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에 따라 일부 좌석을 조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그리고 독서 행사 및 평생학습 프로그램 등은 기관별 여건에 따라 자체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며, 공공도서관의 단계적 재개관은 코로나19의 확산 여부에 따라 개방 시기 및 서비스 내용 등이 일부 변경될 수 있다.

재개관을 위하여 공공도서관은 전체 시설 방역과 자료실을 포함한 공동사용 공간의 주기적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도서관 이용자들은 발열 체크와 함께 마스크를 착용해야 입관이 가능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