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슨트와 함께 장욱진 예술을 숨쉬게 하다”

(양주=이명래 기자)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관장 조현영)은 관람객에게 더 나은 전시문화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술지식을 가진 도슨트와 함께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도슨트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관람객이 작품을 쉽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전시 내용을 설명하는 전문해설가이다. 

미술관은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에 신청한 시민 가운데 박물관·미술관·문화시설 종사 경험자, 학예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자격증 소지자 중 3명을 선발했다.

앞서 시에서 추진한 ‘신중년 경력 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 사업’은 사회적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신중년을 대상으로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일자리 형태로 제공,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동시에 경력이 단절된 신중년의 경제활동 재진입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에 선발된 도슨트는 현재 진행 중인 기획전시 ‘장욱진을 찾아라’와 상설전시 ‘장욱진 에피소드Ⅰ’을 시작으로 오는 하반기에 개최 예정인 ‘장욱진 서거 30주년’ 기념전까지 관람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전문해설사로 활약하게 된다.

한편 미술관은 오는 6월부터 문화예술관련 분야 전공자와 유관기관 종사 경험자들의 ‘미술전문 도슨트’로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0 미술전문 도슨트 자원봉사자’ 모집·운영한다.

미술전문 도슨트 자원봉사자는 도슨트 교육을 비롯해 소정의 활동비, 미술관 프로그램·행사 참여 우대, 문화예술기관 답사 프로그램, 1365 자원봉사센터 봉사시간 인정 등을 지원받는다.

조현영 관장은 “장욱진 화백이 노년에도 끊임없이 작업활동을 해왔던 것과 같이 신중년 전문인력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미술관도 함께 노력하겠다”며 “관람객에게 고품격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미술관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역량 있는 예비 도슨트 자원봉사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