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최전선 의료체계 점검·직원 격려
코로나19 종식·재유행 대비 모든 역량 집중 지원

(경북=김시환 기자) 경상북도의회 감염병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남영숙)는 6월 2일(화) 11시 특위 위원들과 도청, 교육청 등 보건당국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경북도 감염병 전담병원인 ‘김천의료원’을 방문하였다.

이날 방문은 코로나19 산발적 집단감염이 지속되는 등, 지역사회로의 확산 불씨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치료 및 방역의 최전선인 일선 현장의 의료체계 및 시설들을 점검하고, 그 간의 의료진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 및 건의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들을 듣는 뜻깊은 자리였다.

먼저, 의료원 내 선별진료소 등 코로나19 치료 및 방역의 일선 현장을 일일이 둘러보며,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현장에서 바로 특위위원들과 의료진들 간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어서, 열린 간담회에서 박미경 감염병대책특위 부위원장(비례, 안동)은 “코로나19 소강 국면인 것은 현장 의료진 덕분인데, 그만큼의 처우개선과 관심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라고 하였고, 김시환 의원(칠곡)은 “코로나 이후 수익감소 문제를 해결하여 의료원이 빠른 시일 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철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김희수 의원(포항)은 “이동형 음압기 소음문제 등 일부문제를 개선하여 재유행 등을 대비한 사후관리를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다. 또 현실적으로 일반병동 배치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도기욱 의원(예천)은 “공공의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던 기간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집중 지원을 검토해야 할 것이고, 앞으로 의료원 운영개소 확충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박정현 의원(고령)은 “손실보상과 관련한 예산 지원이 더 필요하며, 의료인력 부족 문제 특히 간호사 부족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져달라.”라고 하였고, 오세혁 의원(경산)은 “다른 의료원도 같은 고충이 있을 것인데, 특히 인력, 적자문제 등은 중앙에 적극 건의하여 속히 국비지원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으며, 정세현 의원(구미)은 “우선 의료진뿐만 아니라 그 가족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 또한 도에서 상급병원 유치도 중요하지만, 기존 의료원에 대한 집중투자 또한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남영숙 감염병대책특위 위원장(상주)은 “공공의료 종사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코로나19 사태가 다소 진정 국면이지만, 아직도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현 상황에서, 순간 방심으로 인해 그 간의 방역성과들이 물거품 되는 일이 없도록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라며, “도의회에서는 보건당국과 협의하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도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하는 날까지 계속해서 모든 역량을 집중 지원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감염병 전담병원 6개소(의료원 3, 적십자병원 2, 동국대경주병원 1)를 지난 2월부터 지정 운영하였으며, 코로나19 발생 후,  ‘공공의료 최전선’ 현장에서 누구보다 확진자들의 치료와 방역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