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 기업 280개사 대상 조사
실전형 인재 선호…인턴 활동·관련 자격증 취득 집중 필요

(수원=현재용 기자) 인재를 뽑을 때 스펙 보다 직무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기업들이 채용 평가 시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스펙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기업 280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평가 시 불필요한 스펙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62.1%가 ‘불필요한 스펙이 있다’고 밝혔다.

불필요한 스펙 1위는 ‘한자, 한국사 자격증’(55.7%, 복수응답)이었다. 다음으로 ‘극기, 이색경험’(49.4%), ‘석·박사 학위’(23%), ‘회계사 등 고급자격증’(21.8%), ‘제2외국어 능력’(20.1%),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경험’(19.5%), ‘출신학교 등 학벌’(19.5%), ‘해외 유학/연수 경험’(17.2%), ‘OA자격증’(16.7%) 등의 순이었다.

이런 스펙들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단연 ‘직무와 연관성이 높지 않아서’(71.8%,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실무에 필요하지 않은 스펙이어서’(69%)가 뒤를 이었으며, 이밖에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운 기준이어서’(17.8%), ‘변별력이 낮아서’(14.4%), ‘불필요한 선입견을 줄 수 있어서’(11.5%) 등이 있었다.

하지만 불필요한 스펙을 가진 지원자들은 늘어나고 있었다.

과거에 비해 불필요한 스펙을 가진 지원자들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51.1%)이 ‘증가하는 추세’라 답했으며, 40.8%는 ‘비슷하다’고 밝혔다. ‘감소하고 있다’는 응답은 8%에 불과했다.

블라인드 채용 등 스펙을 최대한 배제하고 실무 역량 평가를 중시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구직자들은 계속되는 취업난에 따른 불안감 때문에 하나의 스펙이라도 더 쌓고자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반대로 꼭 갖춰야하는 스펙이 있을까.

전체 응답 기업 10곳 중 6곳(61.1%)이 ‘반드시 필요한 스펙이 있다’고 밝혔다.

구직자가 꼭 갖춰야할 스펙 1위는 ‘업무 관련 자격증’(66.1%, 복수응답)이었다. 이어 ‘인턴 경험’(20.5%), ‘공인영어성적’(19.3%), ‘학점’(17%) 등이 있었다.

해당 스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실무에 필요한 스펙이어서’가 72.5%(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직무와 연관성이 높아서’(71.9%)가 바로 뒤를 이었다. 계속해서  ‘지원자의 성실성, 태도를 볼 수 있어서’(26.9%), ‘객관적으로 판단 가능한 기준이어서’(22.8%), ‘조직적합성을 알아볼 수 있어서’(8.2%)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스펙이 다음 전형 합격 여부에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57.7%로 높은 수준이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기업들이 실무에 빨리 적응해 성과를 내는 실전형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화되면서 ‘보여주기식 스펙’을 나열하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며, “불안한 마음에 남들이 쌓는 스펙을 무조건 따라 쌓기 보다는 한가지라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보여줄 수 있는 인턴 활동이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