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교육 방안 다각화 모색
비대면 온라인교육의 기획 및 운영

(광명=신강 기자) 광명시 광명교육협력지원센터는 17일 마을교육활동가 역량강화 1차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코로나19로 마을교육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에 적극적 대처하고자 비대면 온라인 소통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으며 마을교육활동가들에게 필요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2, 3차 교육은 참가자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2차 교육은 19일 ‘지속가능한 온라인 교육 디자인과 실습’으로 진행하며, 3차는 24일 ‘협업툴 기반의 소모임 활동 전략과 실천’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에는 마을교육활동가들을 주축으로 광명시 민주시민교육센터, 광명YMCA상담N센터 마음씨, 광명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광명나래아이쿱생협, (사)광명여성의전화,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6명의 교육생이 참여하며, 광명교육지원청의 민주시민교육, 혁신교육지구 담당 장학사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센터 박진희 씨는 “코로나19로 당초 계획되었던 문화예술교육 사업이 운영되지 못하고 있어 온라인,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이번 교육은 대면하지 않고도 상호 간 소통을 통해 쌍방향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줬으며 이해하기 쉽게 눈높이에 맞춘 교육이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광명희망교육네트워크 윤문정 씨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라는 단어 자체가 낯설고 두려웠는데, 쉽고 편안한 강의를 준비해주신 센터에 감사드린다. 지역에서 외부강의를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역량강화, 자기계발 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셔서 무척 반가웠다”고 말했다.

광명교육협력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다양한 마을교육현장과 교육청의 교육활동가들이 만나 공동의 문제의식을 교류하고 광명시 교육적 특성을 고려한 공동의 지혜를 모으는 과정으로 진행하기에, 협력을 중심으로 한 마을교육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긍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

센터는 앞으로도 맞춤형 교육을 기획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