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과 함께 새로운 동구의 변화와 미래 구축

(인천=박구민 기자) 허인환 동구청장은 취임 후 2년을 낮은 자세로 구민들을 먼저 찾아다니며 구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구정 운영을 이끌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원도심 동구의 새로운 변화를 통해 구민 모두가 행복한 동구의 미래를 꿈꾸며 힘차게 정진하고 있다.

올 초부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 동구재난안전대책본부을 24시간 가동하고 코로나 검체를 위한 선별진료소를 동구보건소에 설치 운영하며 어린이·학생·임산부·노인, 쪽방촌 등 취약계층에 마스크, 손세정제 등을 최우선 보급하고 전 구민을 대상으로 1인당 2매 마스크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 집단감염 예방과 방역활동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동구는 2년간 2018년 전국 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최우수 기관, 옥외광고 업무평가 우수기관, 제9회 어린이 안전대상 수상, 재정운영 전국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우수기관 선정 등 행안부장관 기관표창 수상, 2018년 성별영향평가추진 우수기관 여성가족부장관 표창,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우수상, 제98회 어린이날 아동친화적 환경조성 우수지자체 선정으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민선7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결과 최고등급인 SA등급에 선정, 2020 지방자치행정대상 수상등 대외적으로 행정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원 조성, 전국최초 대상포진 무료예방 접종실시, 배다리역사문화마을 조성,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일진전기 이전부지‘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및‘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 사업’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등 민선7기 구정목표인 꿈을여는 교육도시, 희망주는 복지도시, 품격있는 문화도시, 활력있는 경제도시, 살기좋은 안전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알찬 성과를 거두고 있다. 

허 구청장은 주요 지역현안에 대해 주민들에게 먼저 찾아가 공론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주민들이 직접 지역현안 결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민간 갈등 뿐 아니라 주민과 구청 간 갈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지역현안 토론회는 기존의 관주도의 토론회 방식에서 탈피해 주민들이 원하는 현안을 주제로 민과 관이 대등하고 수평적인 위치에서 자유롭게 토론하며 민. 관의 숙의과정을 동구청 유튜브로 생중계하여 보다 많은 주민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동구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원이 조성됐다. 올해에는 교육환경개선기금을 활용한 1년 단위의 영재학급과 4박 5일 일정의 영어캠프를 운영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과정 개발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지난해부터 직영으로 운영되는 동구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주니어 드라이빙 스쿨, 다양한 학교연계 진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단순한 진로ㆍ직업 탐색이 아닌 인성·협동·감성 등과 연관된 통합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마을의 교육관련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한 마을학교를 운영하는‘동구 마을학교 교육콘텐츠 공모사업’을 추진해 마을 속 배움터 조성으로 삶속에서 앎을 실천하는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기존 보편적 장학제도로 운영되었던 꿈드림 장학회의 장학사업을 선별적 장학제도로 개선해 실질적으로 장학금이 꼭 필요한 지역 내 우수한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음으로 장학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지역 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동구가 명실상부한 인천 교육중심 1번지라는 영예를 되찾는데 최선을 다한다. 

복지정책 추진성과로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 65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해 현재까지 계획인원 8천여명 중 접종률이 95%에 이를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가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아 26만원 정도하는 비싼 접종비를 부담해야 하는 영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영아의 건강을 보호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인천시 최초로 동구 청년들이 불의의 사고에 피해를 입을 경우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동구에 거주하는 군복무 청년들을 대상으로‘군복무 청년 상해보험’을 지원해 동구 청년 500명이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오는 7월부터 인천 최초로 만 75세 이상 어르신(약 6,000명)을 대상으로 목욕탕, 미용실, 이용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동구사랑상품권을 제작해 월 1만원씩 연간 12만원을 어르신 품위유지비로 지급해 나갈 계획이다.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동구사랑 상품권 발행은 지난해 4월 25일 동구사랑상품권 10억원을 발행하여 3개월만에 판매 완료 후 5억원을 추가 발행해 추석을 전후하여 완판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상품권 유통과정을 모니터한 바 유통금액의 53% 이상이 관내 전통시장에서 사용되어진 것으로 파악됐으며 금년에 130억원으로 확대 발행해 현재 전통시장, 슈퍼마켓, 식당, 학원 등 1,500여개의 가맹점을 통하여 활발히 유통중에 있다.

동구사랑상품권 금창동 경로당 방문 주민홍보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소비가 위축되어 어려움을 겪고있는 관내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동구사랑상품권 10% 특별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긴급재난지원금 등 정부 정책수당도 일부 동구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 동구관내 소상공인 매출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상품권 사용자 편의를 위해 기존 판매대행점인 신협 및 새마을금고 외에 농협 2개소와 판매대행 협약을 체결했으며 타 지자체의 전자 지역상품권과 다르게 노인인구가 많은 동구 지역 특성에 맞는 지류 상품권을 채택해 운영한 것이 효과적이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동구는 일제강점기에 지명이 작약도로 바뀌게 된 것으로 추정되는‘물치도’의 본 이름을 환원하기위해 지역역사학계 관련 전문가로 이루어진 ‘물치도 지명환원 자문단’을 구성해 지명 유래를 철저히 고증하는 등 전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 결과지난 3월 27일 동구 지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5월 21일 인천시 지명위원회 심의 통과, 금년 하반기 중 국가지명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물치도로 지명이 최종 고시될 예정이다.

구는 일제강점기 빼앗긴 우리 고유의 지명을 환원해 동구 유일의 섬인 물치도의 정체성을 되찾고 일제 식민잔재를 청산하여 구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동구 중점 추진 사항은 옛 향수를 떠올릴 수 있는 배다리 지역의 다양한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한‘역사문화마을’조성을 위해‘배다리성냥마을박물관’ 개관, 배다리 지역 스토리텔링 개발과 걷고 싶은 거리, 가로변 파사드 경관개선 사업 등의,‘배다리 헌책방로의 테마거리’조성과‘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지정으로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능한 업종 30개소를 2022년까지 3년간 임대료와 외관개선 등을 지원해 배다리 지역을 역사와 테마가 있는 인천의 대표 근대문화관광 지역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80년대 이후 산업, 군사시설 등으로 접근이 단절된‘만석, 화수동 일대 해안 산책로 조성’으로 주민들의 생활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 십자수로에서 화수부두까지 4.7km 구간 국공유지 등을 활용해 단계적으로 조성되며 된다. 올해 12월까지 1단계 삼미물류 인접해안 1.52㎞ 해안산책로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2단계 인엑스 물류 인접해안 0.9㎞ 구간을 2021년까지 조성 목표로 해안산책로와 해상전망데크 등을 설치해 만석, 화수 해안 일대의 변화를 유도할 것이다.

십자수로 매립이 완료되는 2021년에는 십자수로 매립 호안을 통해 월미도에서 인천역까지 이어지는 기존 자전거 도로와 해안산책로가 연결되어 동구와 중구를 잇는 해양관광벨트 조성의 기틀이 마련될 전망이며 향후 십자수로 포구 문화를 중심으로 한 해양친수공간이 개발되고 화수부두까지의 해안산책로 조성이 완료되면 바다를 매개로한 다양한 관광 수요를 동구로 유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코로나19 대응관련 순회 방문

‘동인천역 2030 역전(逆轉) 프로젝트사업’은 국토교통부의 거점연계 뉴딜시범사업으로 국비 150억, 시비 150억과 LH 투자금액 1,797억을 포함하여 총 2,10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 사업은 양키시장과 북광장에 인구유입을 위한 분양주택과 청년·신혼부부 행복주택, 상업·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상업업무시설, 복합문화시설, 순환형 임대상가, 루프탑 전망대, 공영주차장 설치 등 북광장을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으로 재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주변지역 재생사업은 노후상가 리모델링, 특화거리 조성 및 특성화시장 육성, 지역상생 창업지원 공간 조성, 문화융합창작소 복합 개발 등을 추진해 동인천 쇠퇴지역 내 정주인구 유입, 중앙시장 Fun & Dream Town을 조성해 역 뒤편 시장에서 역전(驛前) 앞 시장으로, 청년·지역상인의 꿈이 가득한 공간으로 역전(逆轉) 원도심 활력 충전 및 주변지역까지 파급효과 확산을 기대한다.

국토부 공모에서 선정된 일진전기 이전부지의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은 올해 7월말까지 LH가 토지를 확보하고 R&D 센터, 창업지원 및 보육센터와 200세대 근로자지원주택 등의 기능이 복합된 앵커시설을 건립해 기업지원 및 산업고도화 등을 지원한다.

현재 일진전기 부지는 전국 5개 선정 구역 중 선도사업 구역으로 지정되 빠르게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동구청 개청 이래 가장 큰 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및 인구유입 등 막대한 경제유발 효과가 기대되며, 국토부, 인천시, LH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공업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과 동구발전을 선도하는 동구의 랜드마크로 기대할 수 있다. 

우선 교육환경 개선과 정주기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조성된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원을 통해 관내 유치원, 초·중·고 학교의 노후시설 개보수 지원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여 동구형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관내 총 24개 지역에서 진행중인 재개발·재건축 및 도시재생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다시금 동구가 경쟁력 있는 자립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다.

올해 입주가 시작되는 송림5구역을 시작으로 서서히 늘게 될 동구 인구는 각종 정비사업이 대부분 마무리될 오는 2022년에는 12만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동구의 현안사업추진을 위해 구청장 혼자만의 노력이 아닌 공무원, 구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가지고 노력할 때 진정한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동구의 주요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구상과 추진, 실행 단계부터 구민여러분과 소통하며 구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소소한 행복을 안겨드리는 구민여러분과 함께하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