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50여대 동원 가두행진·시장퇴임 시위 벌이겠다”
주민들 “앞에선 안한다, 뒤에선 적환장 추진 크게 분노”
포항시 “A업체 측에 주민과 원만한 합의 추진 공식 요청”

(포항=김중환, 이용준 기자) 포항 음식물쓰레기를 충북 청주로 운반처리 하기 위한 적환(임시보관) 장소로 북구 청하공단이 거론되자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청하 지역 주민들은 트랙터 등 농기계 50여대를 동원한 가두행진과 시장퇴임 시위를 벌이겠다고 날을 세우고 있다. 주민들은 다음 달 말일까지 시청 앞, 청하농공단지 등에 집회신고를 해놓은 상태다.  

포항시가 지난달 26일 음식물쓰레기 수거업체 가동중단 사태로 음식물 쓰레기 대란에 처했지만 비상조치 등을 통해 정상화됐다. 시는 A업체를 음식물쓰레기 수거업체로 선정하고, 남구 철강공단 내 적환장을 마련해 청주로 운반하고 있다.

그러나 음식물쓰레기 대란 당시, 적환장으로 북구 청하지역이 유력 거론됐었다. 청하농공단지에는 B사가 음식물쓰레기 처리공장을 세우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 

A업체는 청하농공단지 음식물쓰레기 처리공장을 추진 중이던 B사와 임대계약을 체결, 적환장을 설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여기에 청하 주민들이 강력 반발했고, 적환장은 철강공단에 마련됐다. 

청하 주민들이 적환장에 반발한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다. 

최근 울산 소재 B업체가 청하농공단지 내 음식물쓰레기 처리공장을 마련해 시범운행을 가동한 바 있다. 당시 음식물쓰레기 처리 기계는 잔반을 건조해 처리하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지역 대학교수가 발명특허를 내 만들어졌다. 

하지만 이 시설은 오래가지 못했다.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한 시범가동 중 엄청난 악취를 풍겨 인근 주민과 공단 내 입주한 다른 회사들의 민원으로 잠정 중단됐다. B업체는 올해 연말 이 공장을 철수할 계획이었다. 

주민들은 B업체가 시범가동을 했던 당시 음식물쓰레기 처리 악취 기억을 떠올려, 적환장이 들어오는데 반대하고 있다. 

주민들은 또 적환장을 청하지역에 들여오지 않겠다는 당국이 업체를 선봉에 세워, 적환장을 추진한데 대한 배신감이 크다고 했다. 포항시가 말을 뒤바꿨다는 주장이다. 

주민 A씨는 “포항시가 청하지역에 음식물쓰레기 적환장을 들여오지 않겠다고 약속해놓고 손바닥 뒤집듯 약속을 어기고 있다”며 “앞에선 안한다고 해놓고, 뒤에선 적환장을 추진해 음식물 쓰레기를 반입하려는 움직임에 주민들 모두가 크게 분노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포항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시에서 추진하는 일이 아니다”며 “시는 청하지역에 적환장을 추진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이어 “A업체에서 이 일을 추진하고 있는 게 확인돼, 업체 측에 주민들과 설명회 등을 거쳐 원만한 합의하에 적환장을 추진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며 “포항시가 업체 적환장 추진을 강제 중단시킬 권한은 없다”고 밝혔다. 

적환장은 수거한 음식물쓰레기를 임시 보관하는 시설로 24시간 이내 처리하지 못하면, 폐기물로 간주돼 폐기물관리법에 위배된다. 때문에 음식물쓰레기에서 풍기는 악취는 나오지 않을 것이란 게 업체 등 관련 기관의 입장이다. 

포항 음식물쓰레기 적환장은 남구 철강공단 내 설치돼 있지만, 음식물 쓰레기 포화를 우려해 북구 지역에도 추가 적환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청하지역에 적환장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청하농공단지 내 적환장 추진 장소에는 음식물쓰레기 보관을 위한 일부 시설들이 들어오고 있어 주민들과의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