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민사회 소통과 연대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길 촉구”

(목포=조승원 기자) 목포시의회의 11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두고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지며 선거 무효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목포 시민사회단체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길 촉구하는 등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최근 한 언론에 따르면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의원들의 이탈표를 막기 위해 투표 용지 특정부분에 미리 약속된 기표를 조직적으로 시도한 부정 선거 정황이 드러났다.

이 언론은 “목포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자신들의 당 후보들을 당선시키기 위해 이탈표를 방지할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기표용지의 정해진 위치에 투표하도록 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취재결과를 인용해 보도했다.

선거의 4대원칙 가운데 비밀선거를 무력화시키는 것으로, 선거의 공정성과 선거권자의 자유로운 의사 표시를 방해한 부정 선거라는 해석도 덧붙였다.

이런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일 목포시민사회 소통과연대라는 명칭으로 [목포YMCA,목포YWCA,목포환경운동연합 등 13개 시민사회단체 이름으로 “목포시의회는 시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길 촉구한다”는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지난 1일 목포시 의회는 하반기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원구성을 하고자 했으나 단독출마한 기획복지위원장 후보에게 13명이 반대표를 던져 부결되고 기획복지위원장 후보사퇴로 원구성을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당일 오전에 시작된 민주당 13명, 무소속, 민생당, 정의당 의원들로 구성된 비민주당 8명 의원들의 투표 결과, 시의회 의장선거에는 민주당 박창수 시의원이 11표를 얻어 당선되었으며 부의장에는 민주당 내 의장단 후보 불공정 경선 논란에 대한 불만으로 최근 탈당한 최홍림 시의원이 12표로 당선되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이런 과정에서 민주당에서 당선을 전제로 의장단 선거에서 투표용지 특정 부분에 기표를 하도록 요구했다고 한 의원이 언론에 폭로하는등 후반기 의회구성에서 여러 불협화음이 언론을 통해 마구잡이로 보도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선거과정에서 투표행위에 대한 자리거래 보도내용은 정말 통탄할 일이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의 대표들로서 지방자치를 실현해야할 시의회에서 이러한 야합과 불합리한 행태가  벌어지는 것이 안타깝고 서글프다. 가장 합리적이고 객관적이어야 할 시의회가 이래서야 되겠는가?”라며 “성희롱 사건,독감예방접종등 목포시의회 상반기 동안 많은 사건사고에 목포시의원들의 자질에 대한 문제를 다시한번 묻지 않을수 없다”고 비난했다.

성명서는 “목포시의 선제적인 감염병 예방 조치와 시민들의 사회적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상황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가고,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욱 침체될 수 있는 상황에 목포시의회는 정쟁에 빠져 시민들의 시름을 더는 것이 아닌 한숨만 더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또 “7월 9일 남은 기획복지위원장 선거라도 각 시의원들의 양심에 따라 시민을 위해 열심히 뛸 의원을 선출하고 하루빨리 시의회 정상화를 통해 정부와 목포시의 코로나 19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감염병 예방’,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뛰어주기 바란다”며 “후반기 의회 의장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확신과 기대가 무너진 지금, 목포시의회의 상임위원장 선출 파문에 대해 거듭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끝으로 “목포시의회는 후반기 의회가 시민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힘쓰며 지방자치의 올바른 실현을 위해 노력해주길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13명, 무소속, 민생당, 정의당 의원들로 구성된 비민주당 8명 의원들의 투표 결과, 시의회 의장선거에는 민주당 박창수 시의원이 11표를 얻어 간신히 당선됐다. 

부의장에는 비민주당 최홍림 시의원이 12표로 당선됐다.

이어 상임위원장 선거에서 기획복지위원장 후보에 단독으로 나선 무소속 문차복 시의원 투표 결과 민주당 의원 수에 해당하는 13표가 나와 부결되면서 비난의 화살이 민주당의원들로 쏟아졌다.

문차복의원은 즉시 반발하며 보도자료를 통해 “비민주당에 배정키로 한 기회복지위원장을 부결시킨 것은 의장단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분풀이로, 비민주계 의원들이 추대해 단독으로 출마했는데 약속을 저버리고 부결한 것”이라고 위원장 후보를 사퇴했다. 

특히 정의당 목포시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고 “오만과 독선이 버무려진 횡포에 불과하다”고 까지 비난했다.

오는 9일 예정된 기획복지위원장 선출과정에 대해 지역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