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북부소방서 현장지휘담당 국중균

우리나라 코로나는 8개월 넘어가지만 요즘은 세 자리 숫자가 되고 또 거리두기 느슨한 자세와 밀접 접촉으로 다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보면서 언제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노심초사 하면서 하루하루를 생활하고 있는데 서울 모 종교단체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엊그제 수해로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아직도 복구도 되지 않는 상황에서 누적 확진자수가 갈수록 더 증가하고 있는 요즘 온통 매스컴은 코로나로 도배를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국민의 한사람으로 더 이상 매스컴을 보고 있노라면 사회적 갈등과 대립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다. 

필자 역시 종교인이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다. 나 보단 공동체를 안전과 행복을 위한다면 그렇게 막말과 국민들의 안전을 등한시 하고 오직 본인들을 목적을 위해 국민의 안전도 망각하고 사회불안과 갈등문제를 일으키는지 알 수 없다. 

평범한 필자의 소견으로 보아도 경제도 어렵고 주변의 음식점 및 놀이시설. 학생들도 온라인수업 등 거리 두기로 인하여 시설을 개방하지 않고 있고 사람 만나기를 꺼려하고 있는 현실이다.

어찌 보면 작년 이맘때면 가는 곳 마다 축제보단 사람구경으로 인산인해였건만 언제 다시 그런 시절이 우리 곁에 다가올지 추억이 되어버린 안타까운 현실에 마음이 아프다. 

우리 모두 각자가 공동체의 안전과 평온함을 위해 양보하고 동참한다면 이렇게 까지 코로나 확진 및 전국적으로 확산되지 않았을 것이다.

안타까운 마음이 너무나 앞서고 또한 세계적으로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 그래도 우리나라가 모범 방역 선도국가임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정했던 때가 엊그제였는데 언제나 코로나 관련 안전안내문자가 발송되지 않는 날이 빨리 찾아왔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아직도 늦지 않았으며 국민 각자가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조기에 코로나 대응하여 거리두기와 다수인이 모이는 장소에 밀접 접촉하지 않았으면 한다.

나와 무관하다고 방관하지 말고 협조하는 공동체속의 일원임을 먼저 확인하고 사회적 갈등이 아무리 증폭이 발생한다 해도 조금 양보와 협력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우리 모두가 자신이 속해 있는 자신의 이익보단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더 넓은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공동체 전체와 자신이 조화를 이루며 사는 구성원으로 자기 혼자만으로는 살수 없다는 운명공동체(運命共同體)의 구성원으로서 연대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이기적인 욕심을 통제하면서 대한민국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협력하고 코로나 종식에 국민 모두가 동참해야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