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자 폐기물 처리 엄폐, 불법 처리자 돈 챙겨
경찰, 유사 범행 장소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

(영남=진민용 기자) 소각 폐기물 3천여 톤을 불법으로 보관장 영업중이던 일당들이 경찰에 검거됐다.

폐기물 처리가 어렵다는 맹점을 노린 무허가 불법 처리자들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경남 김해시 청소행정과 폐기물 관리팀은 사업장 배출 시설계 폐기물 폐합성수지류 3천여 톤을 경남 김해시 상동면 우계 소재 보관창고에 보관해 오던 업자들을 적발해 김해서부경찰서에 고발조치 했다. 

경찰은 그동안 지난 3월부터 수사를 해 오다가 5월 18일경까지 보관창고를 물색한 무허가 폐기물 수집운반 처리업자들을 검거했다. 

이들은 조직적으로 폐기물을 실제 처리허가를 받아 처리하지 않고 배출자들로부터 돈만 챙기고 보관창고에 방치해 온 일당 40여 명을 경찰이 검거했다. 

김해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이들은 경남 김해시에 보관창고를 두고 경남을 비롯. 전국에서 발생·배출된 폐합성수지류를 끌어모아 허가받지 않은 운반 차량을 이용해 보관창고에 방치 해 온 폐기물 불법 처리자들로 드러났다. 경찰은 또 유사한 범행 장소가 더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수사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최근 경제 침체로 이같은 폐기물 재활용 수요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이유로 불법 처리자들이 난립하고 있는 것도 원인이 되고 있다. 

이번 사건은 폐기물 수출을 목적을 둔 무허가 불법 처리자들에게 배출하는 업체들이 실제 폐기물관리법 위반 행위자들로서 문제를 키워 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문제의 핵심은 돈이다. 배출자는 폐기물 처리 근거를 엄폐하고 불법 처리자들은 돈 챙기고 건물 소유자만이 낭패를 당하는 사건이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