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주민동의 없는 사격 훈련 약속 내팽개쳐

(포항=제해철 기자) 포항시는 3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주민 동의 없이는 포항수성사격장 헬기 사격훈련을 절대 하지 않겠다’던 국방부의 약속을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방부가 지난해 11월 포항시민에게 주민동의 없는 미군 아파치헬기사격훈련은 없다던 약속을 불과 2개월 만에 헌신짝처럼 버리고 포항수성사격장에서 내일부터 미군 아파치헬기사격 훈련을 강행하겠다고 수성사격장 반대 대책위원회 등에 밝혀 포항시민들은 극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당초 미군 아파치헬기사격은 경기도 포천로드리게스 사격장에서 운영되다 포천지역 주민의 반발로 중단 된 후, 2019년 4월부터 지역주민과의 한 마디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포항수성사격장으로 이전하여 실시했으며, 주민들의 반발과 지속적인 피해민원이 제기되자 국방부는 11월 주민동의 없는 미군 아파치 헬기사격훈련 재개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방부는 아무런 대책 없이 계속 훈련을 해야만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견지한 채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방문 몇 차례 후 사격훈련을 포항수성사격장에서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수성사격장 범시민 대책위원회 등 장기면민들은 지난 2월부터 수성사격장에서 아파치 헬기훈련을 중단시키기 위해, 수차례의 항의집회와 국민권익위원회에 수성사격장 헬기사격훈련 소음 피해 집단민원 접수, 수성사격장 헬기사격훈련 철회 성명서 및 주민 동의서 제출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내일 10시부터 수성사격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진행 할 예정이다.

포항시도 지난 9월 국방부 및 주한미군에 헬기사격중지 촉구 공문 발송 및 국무총리 및 국회 국방위원회 의원 면담시 미군아파치 헬기 사격중단 요청 하는 등 아파치 헬기훈련 중단을 위해 주민과 뜻을 같이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수성사격장 반대 대책위원회 임원은 “재산권 피해는 물론 매일 반복되는 사격훈련으로 소음과, 산불, 가축유산 등 생존까지 위해 받고 있다.”며, “장기면민들은 수성사격장 헬기훈련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도 “국가안보를 위해 60년간 묵묵히 참아온 지역주민들에게 약속을 저버리고 일방적 희생을 더이상 그 누구도 강요 할 수 없다.”며, “국방부는 주민과의 약속을 즉시 이행하고 헬기사격을 즉시 중단하라.”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