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단체 만행이 생존권·재산권 위협…전면 투쟁도 불사

(봉화=류효환 기자) 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으로 구성된 석포제련소 현안대책위원회(이하 석포현대위, 수석위원장 : 김성배)는 4일오전 11시 봉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낙동강 수질오염 개선을 위한 영풍 제련소의 하천점용허가가 즉각 이행되어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있다. 

석포 현대위 관계자는 “계속되는 환경단체의 만행이 소중한 생존권과 재산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석포주민들은 이제 전면 투쟁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배 석포현대위 수석위원장은 “토양정화 사업 및 낙동강 수질에 영향을 미칠 폐수 정화를 위해 공정수를 100% 재사용하는 무방류 시설이 이미 시운전을 하고 있다”며 “이외에 미량의 오염물질도 차단하기 위한 환경보존계획도 진행되고 있음을 주민들의 눈으로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석포 현대위 측은 “오염된 지하수가 낙동강으로 침출되는 것을 근원 차단하기 위해 총공사비 430억 원을 투입해 지하수 차집시설 공사를 계획하고 봉화군청에 담당부서에 허가를 받기 위해 지난해 4월부터 합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군청은 환경단체 눈치만 살핀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영풍 석포제련소 측은 낙동강상류환경관리협의회에 보고한 대로 지하수 차집시설을 설계하고 대구지방환경청과 봉화군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봉화군청 이런저런 이유로 인허가를 당장 내줄 수 없다고 주장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3일 환경단체의 모임으로 구성된 영풍 공대위가 봉화군청 앞에서 “영풍 석포제련소의 하천 점용허가를 불허하라”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석포 주민들은 분노한 상태다. 석포 현대위 관계자는 “기업이 알아서 환경 개선을 하겠다는데도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을 보면 뒤에 어마어마한 배후가 압력을 넣고 있는 모양”이라며 “영풍 석포제련소가 사라지면 사실상 석포면 전체도 사라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석포현대위 측은 “환경부는 낙동강 상류에 100여개의 폐광과 금속가공업소가 분포하고 있음을 잘 알면서도 책임을 면피했다”며 “상류에는 수많은 생활폐수와 축구장 222배 크기의 불법농경지, 축사 등이 분포하고 있는데 이들 시설은 절대 하천점용허가를 받을 수 없음에도 무분별하게 뿌려지는 농약과 비료 등으로 엄청난 중금속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에 석포현대위 관계자는 “폐광, 하천부지의 불법 농경지 등에서 이미 다량의 중금속이 나오고 있는데 모든 문제의 원인을 석포 제련소로 돌리는 환경 단체와 그들의 정치운동에 춤추는 환경 당국의 어리석음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